베버의 자본주의를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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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정신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정신
3. 문제제기
4. 우리나라의 자본주의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막스 베버의 업적 중 가장 주목받는 그의 연구 중 하나였고 현재에도 그러하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진지한 학술작업이 불가능했던 대략 4년간의 우울증에서 벗어난 직후인, 자신의 지적 경력의 핵심적인 시기에 썼다.
베버는 질문을 던진다. ‘이미 근대성의 핵심적 요소이자 씨앗인 ‘합리성’을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양과 동양의 여러 문명 중 왜 오직 서구 문명만이 근대성이 성공하였는가?‘ 이에 대하여 베버는 맑스와는 달리 문화에 주목하였고, 종교에 주목하였다. 베버는 그가 던진 화두에 ’서구문명만이 지닌 문화적 총체성, 즉 일정한 종교적 관념이 합리성에 기반한 근대 자본주의를 꽃피웠다.‘ 라는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논증해 나가는 것으로 이 책이 전개가 된다.
2.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정신
베버는 먼저 종파와 계층에 대한 설명을 시작한다. 베버는 근대적 기업의 자본가와 기업 경영자, 또는 상층 숙련 노동자층, 특히 기술적 혹은 상업적으로 훈련 받은 수뇌들은 두드러지게 프로테스탄트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고 말한다. 베버는 자본의 소유자나 기업 경영인, 상급의 숙련노동자층(기능공), 기술적-상인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 등의 계층이 주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가진다는 것과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부유한 도시)들이 프로테스탄트로의 개종이 쉬웠다는 종교개혁의 역사적 사례들로부터 특정 종파(프로테스탄트)와 특정 계층(자본 친화적 계층) 사이의 상관성을 발견한다. 그러나 베버는 이러한 상관성을 시대적 정황에서 찾기보다 지속적인 내적 특징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즉 프로테스탄트의 순수한 종교적 성격이 자본주의적 영리활동을 정당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종교적 성격을 논하기 위해 베버는 루터에서 칼뱅까지의 종교개혁에 주목하는데 루터의 소명(Beruf) 개념, 그리고 칼뱅의 예정설로 인해 신교가 구교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의 금욕주의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음을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