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최초 등록일
- 2013.01.13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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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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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자본주의 정신
Ⅲ. 종교개혁
Ⅳ.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Ⅴ.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이 자본주의에 미친 영향
Ⅵ.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한계
Ⅶ.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자본주의’ 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재화 획득에 대한 충동 또는 이윤과 많은 화폐의 추구 그 자체는 자본주의와는 관련 없는 것이다. ‘자본주의’ 라고 하는 것은 지속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에 의한 이윤추구이며 영원히 재생되는 이윤추구를 말한다. 이것은 자본주의적 질서 안에서 영원히 재생되는 이윤추구가 없는 개별적 기업은 소멸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서양말고도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든 화폐대부업자가 존재 해왔으며, 그들은 전쟁, 해적질, 국가사업, 해외정책 등에 자금을 댔다. 이러한 모험적 자본주의 상인들은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든 존재 해왔으나 그들의 행위는 비합리적이며 투기적 성격이 강했다. 그러나 서양 근대에는 이에 더해서 다른 곳에서는 나타난 적 없는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가 등장했다. 자유로운 노동의 합리적 조직을 통한 자본주의적 조직화에 따른 자본주의로서 정기적 시장에 맞추어진 합리적 산업조직은 서구 자본주의에만 독특한 것이었다.
<중 략>
이러한 프로테스탄티즘의 ‘정신’ 으로 인해 재산이 커지면 커질수록 금욕적 생활태도를 지키기 어려워진다는 한계가 있다. 재화의 축적에 대한 귀족화, 즉 토지에 대한 투자로서 봉건적 생활 형태의 태도가 나타난 것도 사실이다. 이것은 17세기의 역사적 상황을 통해 알 수 있는데 17세기 네덜란드가 영국의 자본력을 압도한 것은 영국의 자본가들이 주로 ‘신사자본주의’ 로서 축적된 자본을 토지에 투자하여 봉건적 귀족처럼 안락한 생활을 영위한데 있다. 반면 네덜란드는 소박한 생활로 영국보다 자본축적이 높았으며 축적된 자본의 자본주의적 이용기회가 더 높았던 것이다.
또한 이러한 노동을 구원을 확신하기 위한 수단이 된 것은 기업가의 화폐취득 역시도 직업노동에 의한 소명이라 해석하여 노동의욕을 가진 자들에 대한 착취를 정당화하였고, 무산계급에 강제 했던 엄격한 금욕적 노동은 자본주의적 의미에서의 ‘노동 생산성’을 강력히 촉진 시키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