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신장을위한미술교육방안
- 최초 등록일
- 2012.10.0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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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 자아표현과 창의성
Ⅳ. 창의성과 탐구 학습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0세기의 현대 한국 미술교육은 초기 서양의 아카데미식 교수 모델들의 여러 변형들에 해방이후 유입된 진보주의 교육 이념을 기반으로 한다(이규선외,2002). 이 두 개념이 결합되면서 “창의적인 자아표현을 목적으로 한 표현기술 중심 지도와 평가”라는 학습형태로 발전되어 현장의 주류로 자리 잡은 후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미술교육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개성 있게 표현하게 되며 정서를 함양하게 된다. 또한 언어적, 개념적, 분석적, 수리적인식 성향보다는 시각적, 공간적, 직관적, 감성적, 총체적 인식 성향의 우뇌를 발달시켜 조화로운 인간성의 계발에 도움이 된다. 표현과정에서는 형태를 변화시키고 재구성함으로서 창의성과 질서의식을 함양할 수 있으며 미적인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다.
<중 략>
2. 창의성과 탐구과정
임선하(1993, p 26)는 "창의성이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라고 요약하였다. 즉, 창의성이 일반적으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이러한 정의들의 공통적인 내용은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이것은 새로운 것에 이르게 되는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다. 대부분의 창의성과 관련된 연구들이 창의성의 정의와 창의성의 구성 요소, 그리고 특성에만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 육성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 모색을 위해서는 창의성의 정의가 보다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
Torrance(1977)는 창의력이란 곤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내고,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면서 창의성의 과정을 ①어떤 문제, 결핍, 격차 등에 민감한 것, ②문제나 곤란을 추측하고 형성하는 것, ③가설을 검증하고 재검증하는 것, ④결과를 전달하는 것과 같은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예로서, Parnes(1975)는 창의력을 사실 발견(fact finding), 문제 발견(problem finding), 아이디어 발견(idea finding), 해결안 발견(solution finding), 수용안 발견(acceptance finding)의 5단계 문제 해결과정으로 나누었다.
참고 자료
고만영,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2003
추지영,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2004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 방안] 발행자명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학술지명 초등교육연구논총 출판일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