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의_경제효과
- 최초 등록일
- 2012.04.25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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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뽀로로의 경제적파급효과
목차
1. 서론
(1) 국내 인기캐릭터 변천사
(2) 뽀로로, 탄생배경 & 일화
(3) 뽀로로, 인기비결 & 매력
(4) 기획동기
2. 본론
(1) 뽀로로, 기획 & 제작
(2) 뽀로로, 경제적 효과
(3) 뽀로로, 관련뉴스 & 상품
3. 결론
향후 애니메이션의 발전가능성 & 전망
본문내용
(4) 기획동기
최상현 로커스 디자이너는 캐릭터를 ‘자식’이라고 부른다. 그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으나 제품디자인은 한계가 있다고 고민하던 중, SBS의 ‘룰루랄라’라는 캐릭터를 보고 캐릭터 디자인을 해 보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최상현 디자이너는 아무것도 없는 백지 위에 캐릭터를 만들고 거기에 3D 작업을 입혀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 일종의 ‘생명을 부여하는 작업’이라는 생각해 바로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인 오콘(ocon)에 입사하였다.
그는 언어에서 사물을 생성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뽀로로‘를 첫 제작단계에 캐릭터를 생각할 때 막연히 ‘즐겁고, 귀여운, 아기 펭귄’에서 시작해서 “이 캐릭터의 성격은 어떤가? 어떤 일을 할 것이며, 무엇을 해 나가고 싶은가?”를 설정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나갔다.
구체적으로 ‘뽀로로‘를 기획할 때부터 하늘을 날고 싶어하는 즉, 파일럿이 되고 싶고 스노보드를 굉장히 잘 타며, 모든 운동을 잘 하는 펭귄으로 생각했다.
더 나아가 어른들을 따라하고 싶은 아이들에 입장에서, 원래 펭귄은 헤엄치는 것 외에는 잘 하는 것이 없지만 위와 같은 능력을 넣어 아이들에게 대리만족을 시켜주고 싶다하였다.
‘뽀로로’를 보면 즐겁고 귀여운 아기 펭귄의 이미지가 확연히 나타난다. 이 이미지가 막연한 스케치가 아닌, 뽑아낸 키워드들이 형상화된 결과물이라니 놀랍게 다가온다. 게다가 어린아이들과 같은 특성까지. 그래서 아이들에게 더욱 인기가 있는 ‘뽀통령’이 아니까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