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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과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 - 시대별 대표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석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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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10.14
최종 저작일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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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니어그램과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 - 시대별 대표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석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의미작용과 롤랑 바르트
2. 에니어그램 (Enneagram)
3. 에니어그램 시스템의 성격유형

Ⅲ. 시대반영 캐릭터 설정
1. 똘이장군-제 3 땅굴편
2. 달려라 하니
3. 뽀롱뽀롱 뽀로로

Ⅲ. 작품 분석
1. 똘이장군의 “똘이”
2. 달려라 하니의 “하니”
3. 뽀롱뽀롱 뽀로로의 “뽀로로”

Ⅳ.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는 TV, 컴퓨터, 영화, 광고, 스마트폰 등을 통해 수백, 수천 개의 이미지에 노출된다.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도 애니메이션 그 자체 뿐 만 아니라 캐릭터 상품, 책, 게임 등이 제작되고, 의류, 학용품,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한 놀이공원까지 만들어지며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보여준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사전적으로 ‘생명, 영혼, 정신’을 뜻하는 라틴어 ‘Anima’에서 비롯된 말로,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총칭’한다. 그림과 문자, 즉 미술적 특징과 문학적 요소가 결합된 만화의 특성에 소리와 동작까지 가미된 애니메이션은 입체적 매체로서 정보전달에 효과적이며, 동시에 산업적, 문화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매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아동용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을 사회화하고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교육용 매개체 역할을 하므로 개그, 과장, 단순화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따라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에서의 등장인물, 특히 주인공이 아이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아이들은 애니메이션 속의 현실을 세상과 동일시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속의 현실을 세상의 현실로 여기게 되면 아이들은 복잡한 현실 세계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주인공에게서 보여 지는 성격이나 아이들에게 미칠 영향 등을 분석해볼 필요성이 있으며,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시대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라 나타는 결과를 통해 미래의 애니메이션 제작단계에서 어떤 요건을 고려하여 캐릭터가 고안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도 가능하다.

2. 연구범위 및 방법

한국 애니메이션은 CF형태로 나타나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신동헌 감독의 ‘홍길동’(1967)으로부터 극장용으로 제작되었다.

참고 자료

김은주, 임홍남,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유아교육적 의미와 한계점에 관한 탐색」,
『어린이 미디어연구』 (2014)
고양자, 김민정,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캐릭터 선호도」, 『한국 콘텐츠 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7)
민신기, 「배트맨에 나타난 시각기호의 의미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지』, (2016)
진창현, 「TV광고에 나타난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관한 연구」,『한국 광고 홍보 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4호, (2018)
최승락, 구보름, 「애니메이션 <The Simpsons>의 작품 분석 연구」, 『한국 영상 학회』,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제 10권, (2016)
황임란, 「에니어그램과 MBTI의 비교」, 『청소년학연구』 제12권 제2호, (2018)
강은진, 현은자, 「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실태 및 인식」,『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 호, (2018)
김정연, 김재웅, 「한국애니메이션에 있어 문화정책의 영향과 그 변용」, 『한국 콘텐츠 학 회』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7 No. 12, (2017)
신재욱, 정보민, 「유아를 대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8)
안승범, 「한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활황기 아동애니메이션의 특징과 한계」, 대중서사연구 제20권 1호, (2016)
Eunjoo Lee, Jongdeok 「A Semiotic Analysis on TV Advertising Campaigns Appealing to Korean Sentiment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8)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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