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의 경제효과 (국제무역론)
- 최초 등록일
- 2017.06.10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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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국내 인기캐릭터 변천사
(2) 뽀로로, 탄생배경 & 일화
(3) 뽀로로, 인기비결 & 매력
(4) 기획동기
2. 본론
(1) 뽀로로, 기획 & 제작
(2) 뽀로로, 경제적 효과
(3) 뽀로로, 관련뉴스 & 상품
3. 결론
(1) 향후 애니메이션의 발전가능성 & 전망
본문내용
1. 서론
(1) 국내 인기캐릭터 변천사
◆ 최근 10년간 국내 인기캐릭터 변천사
2001~2002년 마시마로
2003~2005년 뿌까
2006~2008년 뽀로로
2009년 냉장고나라코코몽
2010년 깜부
◆ 국내 인기캐릭터
뽀로로, 마시마로, 졸라맨, 둘리, 홀맨, 딸기, 우비소년, 뿌까, 코코몽, 깜부등
◆ 해외 인기캐릭터
푸우, 키티, 토토로, 짱구, 피카츄, 미키마우스, 미피, 건담, 도라에몽, 드래곤 볼, 에반게리온, 코난, 아톰등
(2) 뽀로로, 탄생배경
◆ 탄생배경
2001년 당시 유명했던 것은 슬랩스틱 애니메이션이다. 가장 큰 예로 핑구가 있다. 핑구는 60개국에 수출할 정도로 당시 인기가 많았다. 당시 불펭등 펭귄 캐릭터가 많았다. 그래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로 공략하여 곰, 공룡, 펭귄, 여우를 이등신으로 표현하고 쉽게 만들었다.
그리고 여러 나라 애니메이션을 분석해 본 결과 사람이 아닌 동물이 인기가 있었다고 생각하였다. 텔레토비처럼 캐릭터들만 살고 있는 가상의 환상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되 비현실적인 매력을 갖춘 공간 속에 캐릭터들을 배치함으로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이 캐릭터들이 저 멀리 북극이나 남극 어딘가에 실제로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꿈을 품게 한다.
◆ ‘뽀로로’ 이름 탄생
뽀로로 ‘종종걸음으로 재게 움직이는 모양’이라는 순 우리말, 아이들이 시선을 끌기 위해 쪼르르 돌아다니는 것과 펭귄의 이니셜 ‘P'에 쪼르르를 접목해 뽀로로가 탄생하게 되었다.
(3) 뽀로로, 인기비결 & 매력
전체적인 에니메이션 느낌을 시청자의 공감 동질성 유발, 일상생활과 유사하도록 구성하였고 캐릭터나 배경의 느낌을 곡선으로 처리하여 부드럽게 다가갔다. 대부분 에니메이션이 아동용으로 이루어진 시장에서 유아용에니메이션으로 만들어 기존시장의 틈새를 공략했다.
(4) 기획동기
최상현 로커스 디자이너는 캐릭터를 ‘자식’이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