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자 인명사전
- 최초 등록일
- 2012.01.07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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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에 등장하는 인물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Chapter 1 교육학개론
< 제1절 > 교육의 개념
< 제2절 >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제3절> 교육의 정의
<제4절> 교육의 목적과 기능
<제5절> 교육의 유형
<제6절> 평생교육
Chapter 2 한국 교육사
<제1절>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제2절>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제3절> 유교의 교육사상
<제4절> 조선 전기의 교육사상가
<제5절>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가
Chapter 3 서양교육사
<제1절> 고대의 교육
<제2절> 서양 중세의 교육
<제3절> 15C 문예부흥과 16C 종교개혁기의 교육
<제4절>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제5절> 경건주의 교육학자
<제6절>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제7절>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학자
<제8절> 20세기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1) 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준거
① 규범적 준거(교육목적)
- “교육은 그에 헌신하려는 사람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함을 함의한다.”
- 교육이 단순히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점을 말하는 것 이상으로 그 가치가 ‘교육’의 개념 속에 붙박혀 있는 가치, 즉 ‘내재적 가치(intrinsic value)’여야 한다는 점이다.
- 교육의 규범적 준거라는 것은 교육이 모종의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이고, 그 일은 교육의 개념 속에 들어 있는 바람직성, 규범성, 가치성, 좋음이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점에서 가 치를 가지는가를 밝히는 일이다.
② 인지적 준거(교육내용)
- 인지적 준거는 규범적 준거, 즉 내재적 가치가 ‘내용’면에서 구체화 된 것으로 피터스의 교육개념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다.
- 이와 관련하여 “교육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인지적 안목을 포함해야 하고 이러 한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한다.
- 여기서 내재적 가치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름 아닌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이다.
③ 과정적 준거(교육방법)
- 규범적 준거가 방법면에서 상세화된 것, 즉 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밝 힌 것이다.
- “교육은 최소한의 학습자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것이 결여된 몇 가지 전달과정들은 교육에서 제외된다.”
- ‘교육은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것은 적어도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의 식과 자발성이 있는 형태로 가르쳐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러므로 그러한 의식과 자발성이 없는 형태로 가르쳐지는 ‘조건화(conditioning)’나 ‘세 뇌(brainwashing)’ 등은 과정적 기준에서 볼 때 ‘교육’이라 부를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