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본회퍼의 교회론
- 최초 등록일
- 2002.10.09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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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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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Ⅱ. 성도의 교제 배경연구
Ⅲ. 교회의 사회철학적-사회학적 고찰
1. 사회철학, 사회학, 교의학
2. 기독교의 인격개념
3. 본래적 공동체와 경험적 공동체
1) 본래적 공동체
2) 경험적 공동체
Ⅳ. 교회의 신학적 고찰
1. 신약성서의 교회
2.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실재화된 교회
3. 성령의 활동의 장으로서의 교회
1) 정신의 다양성
2) 정신의 공동체
3) 정신의 통일성
4. 교회의 경험적 형태
1) 교회의 객관적 정신과 성령
2) 경험적 교회와 본질적 교회의 논리적 관계
3) 경험적 교회의 사회적 형태와 기능들
4) 경험적 교회에서의 권위와 자유
5) 경험적 교회에서의 사회학적 유형
6) 신앙과 경험
5. 교회와 종말론
Ⅴ. 결론
1. 요약
2.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A. 문제제기 및 연구동기와 목적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종교적인 면을 포함하여 모든 면에서 어떤 종교나 사상, 이념이 유일하고 절대적인 위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다원화된 사 회라는 사실은 달리 증명할 필요가 없는 엄연한 사실이다. 아마도 현대에 있어 절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사상이 있다면 그것은 다양한 모든 사상들은 상대적인 가치밖에 없다는 이 상대성의 이론일 것이다. 이와 같이 다원화된 세 계 속에서 기독교가 여전히 선교하고 의미 있게 복음을 증거 하고자 한 다면, 기독교와 제종교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정당한 것 이냐 하는 문제인 것이다.
특히 전통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을 제시한 기독교를 절 대적인 참 종교임을 믿는 기독교인의 경우에 이 문제는 단순히 관심사항에 그 치는 것이 아니라 신앙의 고수냐, 수정이냐, 아니면 포기냐의 절대 적인 과제일 것이다.
거듭하여 선언된 '종교의 종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승된 종교 및 제도화된 종교는 그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새로운 옷을 입은 종교와 종교적 운동이 끊임없이 등장한다. 따라서 이것은 삶의 세계의 현상이며 학문 적인 탐구 대상으로서의 종교와 종교성의 이러한 '회귀'를 더 이상 어느 특정한 시대적 잣대나 신학적 기준으로 판단 할 수만은 없으며, 종교의 우후죽순적인 부흥이 종교에 대한 평가를 어지럽게 하는 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요청 에 직면하여 종교 개념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종교가 천덕 꾸러기 취급을 받던 슐라이에르마허 시대에 종교의 자율성에 대한 그의 변호는 혼돈스 러운 종교 이해를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리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1.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서울: 두란노, 1995.
2. 김신일, 「본회퍼의 교회론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석사 학위논문, 1996.
3. Renate Wind 「침묵의 반역자 디트리히 본회퍼의 생애」강우식 역, 서울: 바오로 딸, 1994.
4. 이형기, 「본회퍼의 신학사상」서울: 장신대 출판부, 1991.
5. J. Moltmann, 「본회퍼의 사회윤리」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6. 조성권, 「본회퍼의 성도의 교제 연구」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석사 학위논문, 1994.
7. Franklin Sherman, "본회퍼", 「현대신학사상」맹용길 편, 임영금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