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10.08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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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체사상의 형성
1) 북한 혁명 전략으로서의 주체사상
2)통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
3)윤리의 이데올로기(종교적 변신)로서의 주체사상
2. 주체사상의 내용
1)주체사상의 철학 원리
2)주체사상의 사회 역사 원리
(1) 주체사관의 기초원리(인민 대중은 사회 역사의 주체이다.)(2) 사회역사적 운동의 본질(인류역사는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의 역사이다.)
(3) 사회역사적 운동의 성격 (사회 역사적 운동은 인민 대중의 창조적 운동이다.)
(4) 사회역사적 운동의 추진력(혁명 투쟁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인민 대중의 자주적)인 사상 의식이다.
3) 주체사상의 정책지도 원리
(1) 정치에서의 자주
(2) 경제에서 자립
(3) 국방에서의 자위
3.주체사상의 약점과 강점
본문내용
구소련은 그래도 사회주의였습니다. 그러나 김정일 정권은 사회주의도 아니고, 자본주의도 아니며 철두철미 수령 독재, 수령절대주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995년, 1996년, 1997년에 수백만 인민이 굶어 죽어갔지만 돌보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자기 아버지의 시신을 보존 하는 데는 8억 달러 이상이나 탕진하지 않았습니까.
김정일 독재자에게는 수백만 우리인민의 생명이 자기 아버지의 시신만도 못하였던 것입니다. 이보다 더 철저한 이기주의가 세상에 어디에 있겠습니까.
우리는 이것을 그저 보고만 있을 수 없었습니다. 또 언젠가는 망하리라 생각하면서 수수방관할 수도 없었습니다. 민족을 떠나서 우리는 이 세상에 태어날 수도 없었고, 또 앞으로 남길 것도 없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항상 북한 문제에 한해서는 반드시 지조를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원칙적 입장을 고수해야 합니다. 북한 동포들을 구원하는 투쟁에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투쟁은 해야 합니다. 지금 정세는 매우 복잡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히려 정세가 복잡할수록 우리에겐 더 투쟁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2000년12월호 한국논단 중 “우리가 밥이나 얻어먹으려고 서울에 왔나” (황장엽) -
참고 자료
<북한학 개론> 유영옥, 서울: 학문사,1996
<북한 주체사상의 본질과 실체> 자유총연맹 1989
<역사는 끝났는가.> 송두율
<한국논단> 2002년 12월호
<金日成 主體思想批判> 통일사상연구원 편, 서울: 통일사상연구원 출판부, 1989. <金日成 「主體思想」의 批判的 硏究> 이은영, 서울:梨花女子大學校,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