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18.12.14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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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체사상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주체사상의 정의
북한에서 말하는 주체사상이란 간단하게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진하는 힘도 인민대중이라는 사상”이다.
또 이것은 “수령을 중심으로 한 인민대중의 빈틈없는 정치 ,사상적 통일 단결을 실현하여 국가의 정치적 기반을 튼튼히 하고, 인민대중의 무한한 힘과 지혜를 최대한으로 끌어내어 혁명과 건설을 힘 있게 밀고 나가고 있는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으로 모든 국가와 사회활동의 지도적 지침이 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2. 주체사상의 형성 배경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처음 시작된 시기는 1955년 12월 당 선전 동원 대회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1)주체사상의 국내적 형성 과정
-김일성의 정권 장악과정에서의 정적 제거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함.
-한국전쟁 이후 복구 및 경제개발의 필요성과의 관계.
-전쟁으로 흐트러진 사회질서 회복과 정신무장의 필요성 때문에 새로운 이념 필요.
(2)주체사상의 국제적 형성 배경
-소련의 북한 원조 거부로 인한 경제적 자립의 절박함.
-동유럽 공산국가들이 자주노선을 걸으면서 정치외교에서의 주체를 표명하게 됨.
-중국과 소련의 관계악화 속에서의 등거리외교 표방.
3. 주체사상의 본질과 성격
1)주체사상과 마르크스-레닌주의
김정일은 주체사상이 유물론을 계승하고 있으나, 마르크스-레닌주의에서는 근본적으로 이탈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회적운동의 주체가 인민대중이라는 주체철학의 처음 명제가 사회적 운동의 주체는 노동계급이며, 노동계급의 당이며, 노동계급의 수령이다. 라는 명제로 변질됨으로써, 전체적으로 주체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와의 단절성보다는 연속성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주체사상과 민족주의
-초기 주체사상은 스탈린주의와 민족주의의 결합이라는 형태로 출발했는데 여기서 주된 것은 스탈린주의였고 민족주의는 부차적 또는 보조적 역할을 담당했다.
3)주체사상의 수령절대주의와 스탈린주의
주체사상은 크게 세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