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산업
- 최초 등록일
- 2002.10.02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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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캐릭터 산업이란
A. 캐릭터 산업의 시작
1. 역사
2. 발전
B. 캐릭터 산업의 현재
1. 캐릭터 시장의 규모
C.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
1. 역사
2. 현재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
Ⅱ. 캐릭터의 성공케이스
A. 캐릭터 산업의 시작 - 미국
1. 캐릭터 산업의 시초 디즈니사
a. 역사
b. 전략
2.워너 브러더스
B. 성공한 캐릭터들의 보고 - 일본
1. 포켓몬스터
2. 헬로키티
3. 기타 캐릭터들
C. 우리나라의 캐릭터들
1. 둘리
2. 마시마로
D. 성공적인 캐릭터들의 특징
본문내용
캐릭터란
캐릭터란 크게 두가지로 나누는데 사전적의미의 캐릭터와 마케팅적의미의 캐릭터로 분류된다. 먼저 어떤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향을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하며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전략하에 사용의 목적을 갖고 탄생한 생명력을 갖는 현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것을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 산업이란
그 목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입력, 시장의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 등의 특징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데 있으며,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의 일반적인 외형상의 특징보다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갖고 있는 강한 개성을 재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