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성
- 최초 등록일
- 2020.04.04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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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애니메이션의 정의
1.애니메이션이란?
2.애니메이션의 역사
가. 애니메이션의 시초
나. 사진의 등장
다. 영화의 탄생
3. 애니메이션의 특징
4. 애니메이션의 분류
가. 촬영과정이 필요 없는 애니메이션
나. 촬영과정이 필요한 애니메이션
다.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인터넷
Ⅱ. 애니메이션의 미학
1. 애니메이션의 미적 원리
가. 원근법의 적용
나. 움직임의 기본법칙
다.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성격
2. 애니메이션의 소리와 색채
가. 애니메이션의 소리
나. 애니메이션의 색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애니메이션의 정의
1.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그 뜻을 찾아보면 생기, 활발, 영감을 불어넣기, 동화(動畫, animated cartoon) 등으로 풀이되어 있으며, 애니메이션(Animation)의 Anima는 생명, 영혼을 뜻하는 라틴어이다. 사전의 해석과 그 어원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애니메이션이란 것은 움직이지 않는 그림 혹은 고정되어 있는 사물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는 뜻으로 인식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한 컷씩 촬영한 이미지(frame by frame), 즉 ‘프레임 촬영’을 통하여 그림이나 사물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영화의 하위 개체이며, 만화나 추상미술 혹은 종이나 셀, 컴퓨터를 활용하여 제작된 특수 효과 등의 넓은 영역을 포괄하는 장르이다. 해당 장르는 1차 적으로 정지 동작(stop-motion)의 이미지가 선행 제작된 후 정지된 영상(one-frame)을 서로 이어서 동영상으로 옮기는 2차 제작 과정을 지니며, 각각의 이미지는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영상(moving image)의 큰 흐름에 종속된다.
2. 애니메이션의 역사
가. 애니메이션의 시초
인간은 현실감의 재현(moving image)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려는 본능을 어떤 ‘방식’으로든 해소해 왔다. 해당 ‘방식’은 현실의 움직임을 똑같이 동작으로 표현해내고 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호기심과 욕구는 향후 애니메이션으로 발전해낸 것으로 보인다. 이에 근거 되는 사례로서 인류가 초기에 구현해내고자 했던 움직임에 대한 표현 ‘방식’은 다음과 같다.
①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 벽화(B.C.1만년 ~ 5천년 경) : 멧돼지의 다리를 8개로 그려 움직임을 표현했다.
② 이집트, 베니하산 사원 벽화(B.C.2천년 경) : 레슬링 선수들의 연속적인 동작들을 그려내었다.
③ 그리스, 원반 던지는 사람 조각(B.C.450년 경) : 움직임의 재현이 극적으로 고양된 순간을 조각했다.
위와 같이 인류는 당시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인 벽화와 조각 등으로 움직임들을 구현해내고 있었으며, 보이는 그대로의 현실을 이미지로 담아내는 ‘방식’은 르네상스의 미술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 저자 이용배
다큐멘터리 - 인간과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미학 – 저자 박성수
다큐멘터리 - The Cutting Edge The Magic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