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시대 유교
- 최초 등록일
- 2011.05.09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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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에서 청까지의 유교의 변화
목차
1. 주자학에서 양명학(陽明學)으로
2.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실학
3. 고증학
4. 공양학
본문내용
명청시대 유교
양명학 → 경세치용의 학(실학) → 고증학 → 공양학의 특성
1. 주자학에서 양명학(陽明學)으로
남송을 대표하던 주자와 육상산의 학문은 그들의 사후(死後) 각각 그 명암을 달리하게 된다. 육상산은 당시에 상당히 큰 영향력이 있었으나 그의 사후 심학(心學)의 학문은 침체되어 활력을 잃고 만다. 이에 반해 주자는 만년에 ‘거짓된 학문을 금한다[僞學之禁]’는 탄압을 받아 그와 그의 학문이 아주 어려운 상황에 놓였었다. 그러나 주자 사후 해금(解禁) 조치와 더불어 신분이 회복되었고 문인들에 의해 주자학이 남송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이에 따라 그의 학문은 더욱 활기를 뛰었고 국가의 공인을 받아 조정에서도 주자학을 존중하는 풍토가 보편화되었다. 이후 금나라를 멸망시킨 원(元)의 군대가 1276년 남송의 수도 임안(臨按)을 점령하면서 중원은 북방 이민족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