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법무아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1.04.07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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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불교의 삼법인에서 제법무아의 의미, 현대적 의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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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원시불교의 삼법인에서 제법무아의 의미를 기술하고, 이것의 현대적 의미를 논하라.
Ⅰ. 序
원시불교에 있어 개체로서의 인생의 실상을 여실히 파악한 것은 삼법인설이다. 여기서 삼법인은 세 가지의 거짓 아닌 진실한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세상의 모든 현상과 존재의 참다운 모습에 대한 붓다의 깨달음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법인’이란 ‘법의 표지’라는 말이다. 삼법인은 불교의 특징을 가장 단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깃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것은 불교를 다른 종교나 사상과 구별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이 된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고의 형식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무상과 무아의 개념 속에 논리적으로 ‘苦’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체개고 대신에 열반적정을 넣어서 더 많이 사용한다.
여기서는 그 중 제법무아의 의미 뿐만 아니라 현대적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제법무아의 의미
‘제법’이란 ‘모든 존재’를 의미한다. ‘무아’라는 말은 ‘아(我)가 없다’ 또는 ‘아(我)가 아니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我’란 생멸 변화를 벗어난 영원하고 불멸적인 존재인 실체 또는 본체를 말한다. 따라서 제법무아는 ‘모든 존재에서 고정 불변하는 실체적인 我가 없다’라는 의미이다. 역시 그것은 ‘실체적인 我가 아니다’라는 뜻이기도 하다. 제법무아는 모든 사물이 실체가 없다는 뜻이니, 일체만유 그 어느 것도 영구불변의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는 교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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