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보고서 동양윤리사상 철학적 인간학-불교
- 최초 등록일
- 2022.06.01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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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보고서 동양윤리사상 철학적 인간학-불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독서보고서
1. 도서정보
2. 인상 깊었던 구절
3. 생각 느낌
4. 토의 주제
II. 독서보고서
1. 도서정보
2. 인상 깊었던 구절
3. 생각 느낌
4. 토의 주제
III. 11장 동양 인성론의 특징과 유형
IV. 12장 붓다
V. 13장 근본불교
VI. 박찬구 5장 불교의 인간관 연기와 윤회, 그리고 해탈
1. 불교 인간관의 특징
2. 연기적 법칙
3. 사성제
4. 무아론
5. 사법인
6. 윤회와 해탈
본문내용
독서보고서
도서정보
김병환 동양윤리사상 강의 11.동양인성론의 특징과 유형, 12. 붓다, 13. 근본불교
인상 깊었던 구절
11장 겉으로 보면 윤리의 범위 내에서만 논의되는 것 같은 (동양의)인성론이 사실은 사회 정치철학적인 성격이 강하다. 그래서 인성이 선하다고 본 맹자는 도덕적 교화정치(德治)에, 인성이 악하다고 본 순자는 외부의 물리적 강제력(禮治)에, 본연적 인성이 규범과 무관하다고 본 노자와 장자는 무위의 통치에 관심을 갖고 이를 자신들의 청치 사회철학 속에서 논의의 중심 대상으로 삼게 된다. p219 (5~11)
12장 우리나라를 비롯한 한자 문화권에서 불교신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대부분 붓다를 신적인 존재로 생각하지만 초기불교에서 붓다는 우리와 같은 인간으로서의 붓다이다.(중략) 종교적 숭배 대상으로서의 신성한 붓다 상은 붓다 입적 후 대승불교의 불탑 신앙이 형성되면서 가시화 되었다. p248~249
13장 불교의 윤회와 업의 이론은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과정에 비유해 이해할 수 있다. 분명 애벌레와 나비는 서로 다른 곤충이지만, 나비는 애벌레로부터 왔다. 불교에서는 (중략) 애벌레의 건강 상태와 같은 현재 조건이 나비의 미래 생을 결정짓는 업이라고 설명한다. p278~279
<중 략>
독서보고서
도서정보
박찬구 철학적 인간학 1부 5장. 불교의 인간관(연기, 윤회, 해탈)
인상 깊었던 구절
불교는 인간의 의식과 무관한 일체의 대상 세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인간의 마음 바깥에 그 자체로 실재하는 객관 세계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다시말해, 일체의 대상적인 것은 모두 마음에 의해 객관화되고 외화된 마음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이처럼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들어 낸다’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야말로 불교의 기본 입장이라 할 수 있다. p106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