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불교에 대해 전반적인 정보가 담긴 자료입니다. 불교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데에 쓰였던 정리본입니다.

RouseLily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14
최종 저작일
2017.04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전반적인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가령 종파, 불교의 유래, 사상, 세계 불교 등이 담겨 있습니다.
본 자료는 19p로 되어 있으며, 세계 종교라는 수업에서 불교를 조사하여 발표할 때 사용되었던 자료입니다.
주의할 점은 본 자료의 마지막 부분은 개신교적인 입장에서 쓰인 것입니다. 따라서 편의에 따라 생략하셔도 무관합니다.

목차

1. 불교의 발생 배경
2. 불교의 역사와 기본사상
3. 불교교리
4. 불교 종파
5. 국가별 불교
6. 기독교와 불교 비교

본문내용

1. 불교의 발생 배경

(1) 인도의 자연환경
인도를 세계지도상에서 보면 아시아 대륙의 남서부 쪽에 위치하여, 인도양으로 돌출한 반도로서 이는 소련을 제외한 전 유럽의 면적과 비슷한 광대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인도는 히말라야 산맥과 힌두쿠시 산맥으로 동양권과 격리가 되었고, 반도 국가이기 때문에 서양문화의 영향 속에서도 인도 고유의 독특한 동양문화를 발달시켰다.
인도는 아열대성 기후이기에 우기나 건기의 변화가 커서 지형과 기후가 인도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전 생활면에서 컸다.
첫째, 정치. 사회적인 면에서 지역에 다른 기후의 편차는 비옥토를 차지하기 위한 전쟁을 발생시켰고, 민중은 전쟁에 징병되고 노역하는 등의 고된 일들을 도맡으면서 고통 속에 신음을 했고, 지배층은 부귀를 누리며 자연의 신비와 우주의 본질에 대한 종교적 사유를 발달시켰다.
둘째, 철학. 사상적인 면에서 자연재해의 위협에 항시 직면해야 했던 인도인들은 자연에 대한 경외감으로 부족들 나름의 독특한 토템신앙이 발전이 되었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순환하는 자연 현상으로 윤회적 사고를 발달시키게 된다.
셋째, 그 기후로 종교적 형식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2) 인도의 고대문명, 인더스
인도는 구석기시대 이래로 수많은 민족의 삶이 터전이 되어왔고, 여러 민족의 문화가 명멸되기도 하고 통합되기도 하며 오늘날까지 이르렀다. (오늘날의 인도인이 사용하는 문화어는 대게 아리아인의 언어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인도는 아리안이 침입하기 전까지는 인더스 문명이 존재했고, 이는 고도로 발달된 유적들의 발견으로, 그 사실을 입증했다.

(3) 브라흐마니즘의 역사
아리안 족은 3,500년 전 지금의 코카서스의 북방지역을 원주지로 하는 유목민들이었는데 비옥토 찾아 이동을 하게 되었고 서쪽으로 간 서 아리안 족은 오늘날 중동지역의 아리안계 이란인의 조상인 샘 족과 햄족, 그리고 유럽지역의 게르만 및 앵글로 색슨족으로 나누어지고, 동 아리안 족이 이후 인도의 역사를 지배하는 인도 아리안 족이 되었다. 이들은 살기 좋은 지역을 찾아 힌두쿠시 산맥을 넘어 펀잡 지방까지 오게 되었고, 원주민인 드라비다족과 싸움이 시작되었다. 드라비다족은 농경위주의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전쟁경험이 별로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전쟁에서 패배했다. 이로 인해 사회는 아리아인으로 이루어진 자유민계급과 원주민인 노예계급과의 구별이 존재하게 되었다. 드라비다족을 무력으로 정복했지만 상호간의 이질적인 문화차이가 효율적인 통치에 장애가 되자 아리안 족은 드라비다족의 문화를 흡수하면서 새로운 지배체제에 맞는 사상을 정립하게 되었다.
브라흐마니즘의 역사라 한다면 그 변천과정을 네 개의 시대로 베다시대, 브라흐마나시대, 우파니샤드시대, 불타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인도 사상은 하나의 사념적인 철학체계에서만 머물지 않고 종교적 의식과도 연결된다는 점이다. 불교는 철학적 사상과 종교적 수행의식 및 개인. 사회적 실천이 모두 하나의 종교사상체계로서 완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보면 인도 사살의 전반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카스트 제도란 흔히 알고 있는 네 계급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도사회에서는 각각의 직업과 민족에 따른 단위집단이 2000여개 이상 존재하는데 이것을 총칭해서 카스트라고 한다.
지속되는 전쟁으로 신에 대한 제사가 중시되었고 제사장이었던 바라문 계급이 기득권을 얻고 막강한 파워를 행사했다.
베다 시대부터 존재했던 계급은 아리안과 아나리아로 구분되었고, 바르나 제도에 의해 피부색에 의한 민족적 차별을 확립하고 있었다. 카스트가 직업적 세습에 따른 계급이라고 한다면 바르나는 민족적 차별에 의한 계급임을 알 수 있다. 이 사성계급 제도 바라문,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는 중성 제도가 계급사회 속에서 체계화된 것으로 계급에 따라 직업과 종교적 의무까지 상세히 규정해 놓은 것이다.
갠지스강 유역을 중심으로 정복전쟁을 계속한 아리안족의 사회는 앞선 브라흐마나시대와는 달리 기존의 계급질서를 뒤흔드는 새로운 사회현상들에 직면하게 되었다.
① 정복전쟁이 거듭되면서 엄격히 금지되던 민족, 계급 간의 혼혈이 사회 전반에 성행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② 농업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생산력의 증대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바이샤계급 내의 계급분화가 촉진되어 새로운 상인계급이 출현하게 되었다.
③ 최고의 지배계급이던 바라문 계급의 부패와 타락이다.
④ 우파니샤드 시대를 여는 주체로서 등장한 크샤트리아 계급의 변신을 들 수 있다.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나타난 기존 신관의 부정과 국가조직의 통합현상은 이 시대의 두 가지 새로운 철학적 쟁점을 낳은 토대가 되었다. 우파니샤드 사상은 통일적 군주제를 꿈꾸는 크샤트리아 계급의 정치적 목적을 관철하는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확립되었고, 여기에 신흥상인 계급이 결탁하여 그들의 경제적 지위를 보장해주는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4) 일반 사상계의 형성
바라문족들은 우파니샤드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종래의 브라흐마나 사상의 형식적 의례주의를 버리고 우주와 자아의 근원에 대한 탐구적 지식을 강조하는 우파니샤드 사상에 경도되어 그 속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자 했다. 이것은 우파니샤드 철학이 브라흐마나의 제식의례를 부정하면서도 본질적으로 기존의 계급질서인 카스트 제도를 옹호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우파니샤드 사상이 기본적으로 브라흐마니즘의 사상을 계승하는 정통적 사상조류임에 반하여, 베다의 창조론과 범신의 존재 등을 전면 부정하며 브라흐마니즘에 반기를 든 혁신적 사상가들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이들을 일반 사상계라고 부른다. 이들은 계급을 부정하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긍정하는 조류가 강했다.

(5) 부처님 탄생 당시의 시대적 배경
불타시대는 원시공산사회에서 고대 노예제국가로 전환하는 과도기적 상황이었다. 즉 씨족 공동체가 붕괴되면서 도시중심의 국가 형태가 출현하여 정치적으로 공화제나 세습군주제의 두 가지 형태가 병존되다가 차츰 중앙집권식 전제국가체제로 전환하는 시기였다. 부처 탄생 전의 인도는 가장 강력한 2대 군주국인 마가다, 코살라 국을 필두로 16대국이 분포되어 있었다. 경제적으로는 왕권과 결탁한 거부장자들의 부의 축적으로 빈부의 격차는 날로 심화되었고, 전쟁 중에 기아와 병으로 죽거나, 노예가 되는 이들이 부지기수였다.

참고 자료

인간 붇다 그 위대한 삶과 사상, 최석호, 중앙 불교 교육원 출판부
불교 사상의 이해, 동국대 불교문화대학 불교교재 편찬위원회, 서울 : 불교시대사
이것이 불교이다, k,스리 담마난다 지음(김호성 옮김), 대원사
세계종교둘러보기, 오강남, 현암사
기독교와 세계종교, 김기현, 쿰란출판사
RouseLily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문분야
인문/어학, 사회과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불교에 대해 전반적인 정보가 담긴 자료입니다. 불교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데에 쓰였던 정리본입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