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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시문학의 흐름

*나*
최초 등록일
2011.04.02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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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시문학의흐름을 전반적으로 살펴봤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의 흐름과 경향
1. 낭만주의적 시
1-1. 대상의 감각적인 해석과 시어의 확충
1-2. 현실 도피적 경향과 감정의 과도한 표출
1-3. 시의 장형화

2. 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시
2-1. 낭만시에 대한 한계인식 - 이상화
2-2. 신경향파와 카프(KAPF) 계열의 등장 - 염군사, 파스큘라, KAPF

3. 민요시

4. 독자적 시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10년대 시가 문학이 전통적인 시가형태와 창가나 신체시 같은 새로운 시가형태가 공존하며 자유시의 형식을 모색하는 과도기적 시기라고 한다면, 1920년대 시가 문학은 그러한 자유시의 형식이 완전히 정착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31운동 이후에 문학적 측면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새로운 의식과 시대적 요구를 담아내기 위해 필요했던 자유시의 형태가 자리 잡게 됨으로써, 동인지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많은 젊은 시인들이 자유시를 유일한 근대시 양식으로 받아들이며 본격적으로 창작활동을 벌이게 되었다.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7 p.51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시가 형태들이 사라짐으로써 유학자나 구지식인들이 계층이 아닌 근대적 교육을 받은 새로운 계층의 작가나 시인들이 대거 출현하고 인쇄매체가 발달해 문학작품의 유통이 활발해 졌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이전보다 많은 문학작품들이 생산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시는 이전의 시가보다 한층 더 근대화된 시의 형태로 내용면이나 형식면에서 많은 특징들이 자리 잡게 되었다. 31운동을 이후로 현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도피하려는 낭만주의적 시, 그러한 현실을 수용하거나 비판하는 시, 민족정신을 중시하는 민요시 같은 흐름의 시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7
김윤식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9
정우택, 『한국 근대 자유시의 이념과 형성』, 소명출판, 2004
김윤식, 『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박철희, 『한국 근대시사 연구』, 일조각,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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