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 시,연극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4.01.18
- 최종 저작일
-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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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 시,연극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920년대 배경
2. 1920년대 시의 특징
3. 동인지의 탄생
4. 백조
5. 신흥문학
6. 근대극 운동의 전개 양상
7. 대표적 작가 ‘김우진’
8. 김우진의 <이영녀>
9. 한계
10. 결론
본문내용
1. 1920년대 배경
가. 3.1 운동(1919.3.1.~1919.4.11.)
1920년대 시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2.8 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러나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갔다.
나. 일본의 문화정치
3.1 운동을 기점으로 하여 일본이 우리나라에 행한 식민정책이 변화했다. 일본은 총과 칼을 앞세운 무단통치의 한계점과 불가능을 알게 되면서 정책을 변경하여 문화통치로 억압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920년대의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 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통치로 인해 부분적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다. 신경향파의 대두와 프로문학
일본의 수탈로 인한 극단적인 빈궁을 문제 삼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었다. 신경향은 1923년을 전후하여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면서 본격적인 프로문학 계급문학 또는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약칭. 부르주아 계급에서 프롤레타리아 계급(무산계급)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 문학으로, 노동자·농민 등을 대상으로 삼는 계몽적 성격의 문학.
으로 발전해갔다. 그리고 1925년, 조선의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 카프(KAPF) 1925년 8월에 박영희, 김기진, 이기영 등 주로 신경향파 작가가 중심이 되어 조직한 문학 단체. 프롤레타리아 문학인의 전위적 단체로, 정치성이 짙은 문학 운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하다가 일제의 탄압으로 1935년에 해산됨.
가 조직되자, 이에 맞서 염상섭, 양주동, 최남선, 이병기, 정인보, 이은상 등이 국민 문학파를 결성하여 시조 부흥 운동에 앞장서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