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으로서의 미술
- 최초 등록일
- 2010.12.29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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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방으로서의 미술의 측면을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지은 레포트입니다.
모방으로서의 미술의 측면에 대한 내용과 그에따른 2차시 분량의 수업지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주일도 넘게 책, 논문, 인터넷 엄청 찾아가며 한 과제입니다. 도움되시길바래요^^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2) 미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3) 포스트모던 시대의 미술 교육
2. 모방으로서의 미술 (패러디)
1) 모방으로서의 미술
2) 모방(패러디)의 미술 교육적 의미
3. 지도의 실제
1) 수업의 구안
2) 본시 학습 과정안
3) 수업 자료
4) 패러디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4. 고찰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모방(패러디)의 미술 교육적 의미
형태 예술에서 모방의 방식은 빈번히 볼 수 있는 패턴이다. 패러디는 단순한 복제가 아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가들이 역사의 재현을 위해 과거의 작품들을 발굴하여 시대에 맞게 모방하는 시도를 하였다. 과거는 이미 단절된 시간이 아니고 현재와 연속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모방에는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단순한 측면의 모방과 비판적 의식으로 해석한 모방이 있다. 고경화는 단순 모방을 했다고 그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예술을 무기력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지속과 단절,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가 혼합되고 현재 속에서 과거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의도와 개념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완성된 작품 그 자체보다는 제작의 아이디어나 과정이 바로 예술이 되는 것이다.
패러디가 미술교육에 있어서 가지는 의미는 크게 4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첫째, 패러디는 관찰력을 높여주고 원화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한다. 아동들은 자신이 패러디한 작품에 대해 강한 우대감을 가질 것이다. 이것은 작품과 자기 스스로의 대화의 결과이다. 이 대화적인 방법을 통해 한 그림을 따라 그려보는 것이 자신의 작업이 될 수 있다. 단순한 모방하기로부터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모방하는 사람이 그 작품에 내적으로 관여하고 또 그림을 연구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방을 단순한 모방에서 벗어나서 원본의 모방을 어떻게 달리 의미 부여하느냐에 따라 재창조되는 것이다.
둘째, 친숙한 작품을 현재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작가와 작품을 이해하고 소통하며, 재해석과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비평적 사고와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 시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시대의 미술과 문화의 흐름을 읽을 수 있게 함으로서 미술과 인간의 삶을 체험하고 소통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