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예술철학의세계 헤겔과 단토의예술종말론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08.13
- 최종 저작일
- 20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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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앙대학교 예술철학의세계 a+ 받은 기말고사 대체 보고서입니다.
헤겔과 단토의 예술종말론을 비교를 통해 글을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1. 이론과 사상
(1) 헤겔의 이론과 사상
(2) 단토의 이론과 사상
2. 예술종말론
(1) 헤겔의 예술종말론
(2) 단토의 예술종말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헤겔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그가 주장한 정신의 발전단계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정신의 발전은 자신을 알지 못하는 즉자적 정신, 자신을 스스로 타자화하는 대자적 정신을 거쳐 마지막으로 두 정신의 대립이 사라진 즉자대자적 정신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동시에 개별 인간의 감각에서 시작된 주관적 정신이 스스로 지각과 사유를 진행하여 법, 도덕, 인륜성에서 구현되는 객관적 정신으로 발전하고 이에 대한 총체적 반성으로 마침내 가장 이상적인 진리라고 볼 수 있는 절대정신이 구현된다. 그리고 이러한 절대정신이 형태로서 드러나는 것이 예술, 종교, 철학이며, 각각은 진리의 인식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짐과 동시에, 서로 다른 형식을 통하여 목표를 추구한다. 예술의 정수는 정신의 진리를 감각적인 직관을 통해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이며, 예술의 주제는 미(美)이며 추(醜)가 아닌 동시에, 절대자의 진리를 구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예술미가 자연미보다 우월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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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낙림. (2016). ‘예술의 종말’과 종말이후의 예술. 니체연구, 30, 72-106.
정호찬. (2017). 헤겔의 ‘예술의 종말’과 ‘현실’로서의 이념. 철학논집, 48, 289-313.
Danto, A. C., 예술의 종말 이후, 이성훈·김광우 옮김, 서울: 미술문화, 2010.
Hegel, G. W. F., Vorlesungen über die Ästhetik II. Theorie-Werkausgabe(=TWA), Bd.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