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화학개론] 영화학개론

*태*
최초 등록일
2002.06.18
최종 저작일
2002.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내용이 충실하고 기본 개념이 다들어 있습니다.

목차

1. 영화형식
2. 내용과 형식
3. 형식과 의미
4. 평가

※영화의 구조
1. 형식체계로서의 서사구조
2. 형식체계와 양식체계
3. 쇼트와 화면의 구성요소
4. 쇼트 ; 촬영기법의 특성들
5. 편집; 쇼트와 쇼트의 관계
6. 영화음향
7. 형식 체계로서의 양식
8. 양식분석의 방법
※비평에 대하여
1. 비평이란 뭔가?
2. 그렇다면 어떻게 볼 것인가?
3. 영화비평이란?
4. 데이비드 보드웰(<영화예술>의 저자)이 제시하는 분석적인 글쓰기의 방법.

- 분석적인 글에서 중요한 질문들.
1. 장 듀쉐의 "히치와 그의 대중"(1960)
2. 로빈 우드의 "싸이코"(1965)
3. 레이몬드 뉴나 "노먼 베이츠의 내부" (1967)
4. 빅터 퍼킨스, "세계와 그 이미지"(1972)
등등.....

본문내용

1. 영화형식(영화예술 2,3,4 장)

- 예술작품에 대한 경험은 유형화되고 구조화되어 있다. 우리의 감정은 형식을 요구한다.
- 예술작품은 우리에게 특정한 신호를 제공한다.
- 이 신호들은 그저 아무렇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신호들은 체계적으로 조직된다.
체계 : 상호의존적이며 서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조합
- 한 편의 영화는 단순히 요소들을 무작위로 집합시킨 것이 아니다. 영화에도 형식이 있으
며, 일반적으로 영화형식이라 할 때 관객에 영화에서 지각하는 전체의 체계를 가리킨다.

가장 단순하게 영화에는 서사적인 요소들이 있다. 또, 일련의 양식적인 요소들이 있다.

2. 내용과 형식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내용과 형식을 구분하고, 형식이 내용을 담는 그릇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가정 아래에서는 형식은 내용보다 덜 중요해 진다.
- 그러나 영화에 부여된 전체의 체계가 형식이라면, 형식에는 안도 바깥도 없다.
- 주제와 추상적인 관념은 모두 영화의 전체 체계와 관계가 있다.
- 예술형식에 대한 지각은 작품내의 신호들과 이전의 경험으로부터 발생한다.
- 한편의 영화에서 정확한 정서적 반응을 추출하기 위해 조작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없다. 모든 것은 일정한 맥락, 즉 예술작품의 전체적인 형식인 특별한 체계의 전후관계의
문제다.

참고 자료

영화학개론 책에서 보면 되나 워드로 정리가 잘되어 있어요...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화학개론] 영화학개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