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려가요_동동
- 최초 등록일
- 2002.06.13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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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動動]은 고려가요 중 많은 논의가 이루어진 작품에 해당한다. 또한, 그 논의의 초점은 대부분 [動動]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에 있고, 결론 역시 [動動]을 頌禱의 노래로 보는 입장, 연정이나 想思의 노래로 보는 견해, 송도와 연정의 결합으로 보는 견해로 크게 나뉜다.
우선 [動動]을 연정이나 상사의 노래로 보는 견해는 고려가요 전반에 대한 연구가 그러하듯이, 그 주제와 정조에 주목하여 고독·이별·그리움·기다림·情恨이라는 대답을 내놓곤 한다. 한편 頌禱歌로 보는 견해는 작품의 정서보다는 작품 속의 세시풍속이나 나타난 어휘를 중시하여 근거로 내세우거나, 작품외적인 시대배경 속에서 그 근거를 가져온다. 그러나 작품이 속하는 고려가요라는 장르의 일반론적인 특성을 가지고 개별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고려가요가 그렇듯 [動動] 역시 민요에서 출발하여 궁중으로 이입되는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에서 작품 자체의 성격이 그대로 유지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손질된 작품을 가지고 분석하는 것 역시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궁중으로 이입되기 이전의 민요로서의 [動動]이 가지는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작품 속에 나타나는 정서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