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와감상 ) 1.고려속요의 전반적인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속요중 서경별곡의 내용중 제시한 지문 (대동강)을 현대어로 옮기고 노래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21
- 최종 저작일
- 2022.0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려속요의 전반적인 성격
2) 속요 중 서경별곡의 내용 중 대동강을 현대어로 옮기고 노래의 성격을 서술하시오
3) 사설시조의 특징 / 사대부 시조와 기녀의 시조 특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국문학 시가 중 고려속요가 선인의 진지한 생활감정에 대해 소박하면서 진실되게 발현되어 있으며 과장이나 허식 없는 솔직한 표현과 함축미도 가지고 있다. 또한 완벽한 시적 구조를 가진 작품이 많다. 이러한 고려속요가 내용이나 형식, 문학적 표현 면에서도 우수함을 나타내고 있으며 풍부한 정서가 유려한 국어의 구사 속 뛰어난 형상화로 평가되면서 국문학에서 중요한 유산으로서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더불어 향유계층도 편중되지 않으면서 민족의 보편적인 정서를 획득한 장르라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국만학으로서 재산가치가 높으면서 현재적 미의식과도 가까운 시가로 문학 교육적인 측면에서 그 가치도 클 수밖에 없다.
그러나 고전문학에 대한 관심은 늘어나지만 아직 고전문학에 대한 교육은 미미하고 그동안 학문적 성과와 교육 현장사이에서의 거리로 인해 시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고려속요 속 주제 해석에 대한 다양성과 합성가요적인 성격 문제 등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상상력을 계발하거나 문학의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문제 해결력 향상이라는 효과를 기점으로 고려속요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고려속요의 전반적인 성격을 살펴보고 가장 유명한 속요 중 하나인 서경별곡에서 대동강을 실제 현대어로 옮겨보고 그 노래의 성격에 대해 살펴보고 사절시조의 특징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고려속요가 고전문학에서 가지고 있는 중요한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고려속요의 전반적인 성격
속요라는 것 자체가 민속가요를 줄인 말로 민속가요는 민간의 속된 가요라는 의미로 본래 상층문화권인 정통가요인 가곡이나 시조에 비해 정제되지 않은 노래로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 노래를 칭하며 이로 인해 속가나 잡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이루리. "고려속요 감상을 위한 독자관점 교육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20. 서울 http://www.riss.kr/link?id=T15553300
성기옥,and 김은미. "고려속요의 문학교육적 지도방안." 교과교육학연구 3.1 (1999): 5-23. 고려속요에 나타난 해석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focusing on the diversity of translation in Goryeosokyo. http://www.riss.kr/link?id=A30044343
조하연 ( Cho Ha-youn ). "담론 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 고전문학과 교육 22.- (2011): 217-247. http://www.riss.kr/link?id=A106264646
임재욱 ( Jae Wook Yim ). "<서경별곡(西京別曲)>에 나오는 "대동강(大同江)"과 "배"의 상징성." 韓國 詩歌硏究 24.- (2008): 261-285.
http://www.riss.kr/link?id=A75740157
유자영. "고려속요의 교수-학습 모형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서울 http://www.riss.kr/link?id=T12906868
김대형. "사설시조에 나타난 욕망의 문학적 의의."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서울 http://www.riss.kr/link?id=T13833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