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확률의 신비)
- 최초 등록일
- 2010.11.23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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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교육 대학원 전공때 연구하였던 연구물입니다
여러 교수님께 검토 받았으며, 최고의 질을 보장합니다.
현장에 계시는 선생님 및 대학원생이나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자료는 차시별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바로 지도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주제명
주제 설정의 취지
학습 목표
관련 교육과정
활동 안내
활동 목표
준비물
학습 활동
유의 사항
심화 활동
본문내용
확률의 신비
확률은 일상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허프(Huff)와 가이스(Geis)가 “확률은 현대 생활의 기초이다. 자연 과학, 사회 과학 모두 확률론을 모르고는 이해할 수 없다. 오늘날의 정치, 내일 날씨, 그리고 다음 주의 인공 위성의 위치 등은 모두 확률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한 말을 통해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확률은 단순한 게임으로부터 과학 연구. 일기예보, 군사 작전, 경기 예고, 보험 계산, 소비재 생산, 정치, 유전 공학, 그리고 사회 과학 분야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런 확률은 학생들에게도 재미있는 학습 거리가 될 수 있다.
확률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확률은 학생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도록 한다.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검증하는 과정은 논증과 비공식적인 결론을 내리는데 유용하고 필요한 도구가 된다.
그러나 확률은 형식적인 정의로부터 알 수도 없거니와 그래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다양한 예를 통하여 확률의 중요 개념을 설명하고 명료화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 경험적인 상황들로 구성되어 있어 실험과 게임을 통해서 확률 개념을 재미있게 이해시킬 수 있을 것이다.
1. 확률의 뜻을 이해하고 각 사건에 따른 경우의 수와 확률을 구할 수 있다.
2. 자료를 모으고 분석할 수 있다.
3. 공정한 게임과 불공정한 게임을 해 보면서 경험적인 확률과 수학적인 확률을 비교해 보고 공정한 게임을 만들 수 있다.
4.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확률의 오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5.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수학개념을 획득할 수 있다.
자료의 정리(3-나)
꺾은 선 그래프(4-나)
여러 가지 그래프로 나타내기(4-나)
자료의 표현(5-나)
비율 그래프(6-가)
경우의 수(6-나)
본 주제는 4개의 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 1은 확률에 대한 개념과 성질에 대한 문제를 다루어 보고 활동 2에서 활동 5까지는 확률의 개념과 성질을 이용한 여러 가지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