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카메라 구조와 시간 및 공간으로 만드는 영화구조
- 최초 등록일
- 2002.05.30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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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구조의 개념
- 감독의 역할
- 구조의 핵심 : 시간과 공간
- 구조와 시간
* 러닝타임
* 스토리 타임
* 내적 구조의 시간
- 구조와 공간
- 보론
◎ 구조와 카메라
- 카메라 위치
- 카메라 위치, 제스추어, 표현
- 카메라 위치와 정서적 반응의 상관관계
- 채플린의 카메라 위치의 활용
- 카메라 앵글
- 다른 앵글들
- 카메라 렌즈
- 초점거리와 시야심도
- 카메라 움직임
본문내용
◎ 구조의 개념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는 어떻게 의미를 표현하는가 그리고 영화작가는 어떻게 작업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구조의 개념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구조(structure)란 무엇인가요? 구조주의에서 말하는 그런 구조를 말하는 것일까요? 여기서는 넒은 의미에서 미와 예술을 구조 관계로 설명하는 구조주의 미학(structural aesthetics)의 입장에서 논의를 전개하기로 하겠습니다. 구조란 어떤 전체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되어 있는 관계의 결합을 말합니다. 영화의 구조도 마찬가지입니다. 영화라는 완결된 전체 구조는 도대체 어떤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가하는 것을 따지자는 것입니다. 이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먼저 구조와 내용을 구분하기로 하겠습니다.
내용 : 영화의 스토리, 캐릭터 및 배우에 대한 소개, 주제 등등을 총괄합니다.
구조 : 스토리를 창출하고 캐릭터를 형상화하고 주제를 시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요소들을 말합니다.
이 구조의 개념이 사용되기 전에는 형식이란 말이 쓰이기도 했지요. 말하자면 고전적인 의미에서 내용(content)과 형식(form)이라는 구분법이 내용과 구조라는 이분법으로 대치된 셈이지요. 서사학(Narratology)에서는 이런 구분법 대신에 그냥 스토리(story)와 플롯(plot)이라는 형식주의적인 구분법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