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제: 천만영화에서 보였던 모티브, 우리가 알고 있는 천만영화 중 그 영화들이 천만까지 끌 수 있었던 매력, 눌러져있던 걸 터트릴 수 있었던 방안이 고전 한국영화들 중 비슷한 작품이 있으면 찾아서 어떤 부분이 비슷한지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의 속성
2. 영화 <왕의 남자> 흥행 요소
3. <영자의 전성시대>와 <왕의 남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관객은 스크린이 사실이 아닌 허구를 보여준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눈앞 광경이 올바르게 흘러가기 위해서 중요한 건 믿게 만드는 요소들과 규칙들이 꼼꼼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며, 모든 것들이 진실인 듯한 분위기 즉, 핍진성(verismilitude)이 지켜져야 한다. 모든 관객은 ‘그것을 믿지 않는다.’라고 말하겠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은 속아 넘어 가는 듯이 그리고 실제로 ‘그것을 믿는’듯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박성수, 1999).
영화를 본다는 건 카메라 앞 사건을 표현하고자 하는 미장센에 대한 영화감독의 선택 범위를 경험하는 의미가 함께 내재된다. 일차적으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빛을 통한 삼차원의 공간과 그 속에서 움직이는 카메라와 이미지가 만들어내는 장면과 음향을 통해 관객은 영화의 주제와 의미에 접근하는 것이다(데이비드, 2002). 그렇다면 천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라면, 어떤 의미와 가치에서 영화가 그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는지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영화는 관객 상상력을 극대화시켜 호응을 얻게 되고, 왜 어떤 영화는 그러지 못하는가에 대하여 영화제작자, 영화감독, 관객에게도 아직 정확한 답이 내려지지 않았지만, 영화를 제작할 때 가장 궁극적인 방향은 좋은 영화를 만드는 데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글에서는 천만 관객을 동원한 <왕의 남자>(2005)의 영화 요소들을 분석하여 이 영화의 흥행 요인을 찾아보고, <왕의 남자>와 한국 고전 영화 중 <영자의 전성시대>(1975)를 함께 분석하여 이 두 영화의 공통점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화의 속성
영화는 영상 표현과 언어 표현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고, 동작성을 가진 채 의미를 표현하는 매체이다. 하나의 영화를 보고서 이를 판단하고 만족하게 되는 대상은 관객이다. 영화 의미는 관객의 인지능력과 경험이 영화 내적규범, 형식체계와 서로 상호작용하여 스토리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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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보드웰 지음, 김숙 외 옮김,『영화스타일의 역사』, 한울, 2002.
데이비드 보드웰 지음, 오영숙 옮김,『영화의 내레이션 Ⅰ』, 시각과언어, 2007.
박성수 지음,『영화, 이미지 ․ 이론』, 문화과학사, 1999.
박종성, 『백정과 기생-조선천민사의 두 얼굴』,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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