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몽타주의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9.09.19
- 최종 저작일
-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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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필름 몽타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화는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나?
2) 영화 용어 정리
3) 미국식 몽타주는 무엇인가?
4) 러시아 몽타주는 무엇인가?
5) 누벨바그는 무엇인가?
6) 최근의 필름 몽타주 경향은 어떠한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몽타주(montage)’는 프랑스어 ‘monter(모으다, 조합하다)’에서 유래한 용어로, 부분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완성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한 차원에서 영화의 몽타주는 숏(shot)과 숏의 결합인 편집을 의미하지만, 더 넓은 범위에서의 몽타주는 하나의 예술 원리로서 특정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모든 예술적 요소들을 배열하고 결합하는 것을 포함하기도 한다.
1920년대에 프랑스, 독일, 스위스의 전위적인 미술가와 작가들은 기존 체계와 관습적인 예술에 반발하여 문화 운동인 다다이즘(dadaism)을 일으켰다. 이 때, 전통 유럽의 미술의 대상이 되었던 것들을 조롱하는 방법으로 기존 미술을 파괴했는데, 그 때 사용한 기법 중의 하나가 바로 몽타주다.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은 가장 정치적인 성향을 가졌다. 그들은 냉혹한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포토 몽타주를 주로 제작하였다. 그 중 한 사람이 바로 존 하트필드인데, 그는 대중들에게 익숙한 사진이라는 매체를 가지고 대중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가고자 하였고, 포토 몽타주를 제작하였다. 그가 만든 포토 몽타주들은 각각의 이미지가 서로 충돌하며 새로운 메시지를 만들어냈고, 수용자들은 작품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의문을 가지고 비판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처럼 포토몽타주가 이미지들의 충돌을 통해 메시지를 만든다면, 필름 몽타주는 숏들의 충돌로 메시지를 만들어 낸다.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촬영된 각각의 숏은 한 장소에서 촬영한 것처럼 배치되면서 영화에서만 존재하는, 새로운 차원의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어떻게 필름 몽타주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여 숏들을 어떻게 구성하고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필름 속에서 다양한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이 나타날 수 있고, 의미의 해석까지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숏들이 결합하는 과정 속에서 특정한 메시지나 이야기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고, 그것이 단순한 편집을 넘어선 하나의 예술 원리라는 점에서 필름 몽타주는 중요성을 갖는다.
참고 자료
<영화 편집 기술, 역사, 이론, 미학> 켄 데시거, 커뮤니케이션북스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김용수, 열화당
<영상연출과 편집을 위한 기본 원리 영상 문법> 최현주, 한울아카데미
<몽타주의 미학> 뱅상 아미엘, 동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