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한국문학사 요약 정리 2,3,4장
- 최초 등록일
- 2010.09.01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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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사 요약 정리 (2,3,4장)
목차
《 제2장 근대 의식의 성장 》
《 제3장 계몽주의와 민족주의의 시대》
《 제4장 개인과 민족의 발견 》
본문내용
《 제2장 근대 의식의 성장 》
● 제1절 가족제도의 혼란
조선의 가족 제도는 기본적으로 유교적 제도이다. 신라 시대의 불교적 인과설에 의거했던 가족 제도는 고려조에 들어오면서 불교적 인생관의 특징인 선험적 불평등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무신란 이후에 한국에는 소위 사대부라 불리는 기능 집단이 대두한다.
그 기능 집단은 통치 기술을 연마한 독서 관료층인데, 그들이 제시한 가족 원리가 유교적 효 중심 제도이다. 그 제도는 크게 보아 두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유교적 가족 제도가 부부 관계의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부자 관계를 그 중심으로 본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사회조직과 가정을 동일시하는 생각이다. 충과 효를 한 가지로 본다든지,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고 생각하는 것 따위는 그 가장 좋은 본보기이다.
그러나 유교적 가족 제도의 모순은 가장의 권위를 극도로 신장시켜 다른 구성 요인들에 대한 고려를 거의 하지 않은 데 있다. 가족 제도의 모순이 표면화되기 시작한 것은 소현세자, 장헌세자의 죽음을 통해서이다. 한 사람의 권위에 의존하고 있는 가족 관계란 위선과 세력 다툼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그 두 죽음은 가르쳐준다.
영ㆍ정조에 크게 드러난 조선 가족 제도의 모순은 그 뒤의 모든 문학적 업적의 비판 대상이 된다. 그리고 그것은 본능의 자유로운 해방과 사랑을 구가하는 이광수의 자유 연애론으로 연결된다. 동시에 유교적 가족 제도가 낳은 가장을 제외한 다른 구성 인자들의 그에 대한 굴종적 상태는 인내천 사상을 부르짓는 동학으로 모으는 데 성공케 한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사 / 김윤식 저 /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