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0.07.2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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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주의 신학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2. 하나님의 義의 발견
3. 복음 신앙에의 전환
목차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2. 하나님의 義의 발견
3. 복음 신앙에의 전환
제2장 개혁신학의 성서관
1. 성서의 권위
2. 정경으로서의 성경
제3장 개혁신학의 교회관
1. 성전과 교회
2. 만인 사제론
제 4장 개혁교회 예배관
1. 제단과 예배
2. 개혁교회 성례관
결 론
본문내용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1. 율법과 복음신앙
모든 종교는 신을 믿고 있으며 자기들의 신이 참 하나님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의 모든
종교는 진리를 말하고 윤리와 도덕의 기초가 되는 계명을 갖는다. 그리고 그들 나름대로 구원의
진리라고 선포한다. 이것이 모든 종교의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의
기독교는 이미 참 하나님을 믿고 또 그 하나님의 계명을 통하여 신앙이 고도를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서 하나님이 인정하는 신앙에 도달하지 못하므로 복음의 진리를 새롭게
발견하는데서 시작하는 종교이다.[(1)11 사도 루터도 복음신앙(아신칭의) 발견하기 전에는
율법신앙이었다.]
유대교를 포함하여 모든 종교의 공통점은 율법적이라는데 한결같다. 이와같은 현상은 인간은
생태적으로 율법적 경향을 생득관념으로 출생하기 때문이다.[(2) 이원근, 율법과 복음
국제신보사출판부 1958.6 p.5]
그래서 사람은 어떤 종교를 가리든지 율법적인 관념에서 해석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한 예로
요한복음의 니고데모는 경건하고 철저한 신앙을 가졌음에도 그는 거듭나지 못했으며
율법신앙에서 고도의 훈련과 수련을 쌓은 선생이었으나 그의 성향은 죄성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런고로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복음으로 말미암은 중생의 필요성은 역설하신것이다.
이와같이 기독교는 하나님 중심의 철저하고 절대적인 신앙의 기초위에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다시 출발하는 것이 참 기독교이다. 마틴루터가 카토릭교회에 있었을 때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신자가 아니었다. 그는 예수그리스도를 온전케 믿으려고 애쓴 수도사였고 교회
지도자였으며 또 신학자요 교수요 신학박사였다. 그러나 그가 복음과 십자가의 의미를 새롭게
깨닫고 전환되기 전에는 기독교와 기독교의 진리를 율법의 안경을 쓰고 보고 있었으므로[(3) 고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