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 활동의 이론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10.05.16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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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가 미술활동을 하는 것에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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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 미술 활동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면, 미술활동과 정신세계의 관련성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모리스라는 사람은 인간은 미지의 세계에 임하여 탐구의 손을 뻗쳐나가는 정신적이 작용이 다른 동물보다 훨씬 강하다고 했다. 즉, 손은 ‘밖으로 나온 제2의 뇌’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손으로 느끼는 감각은 시각적인 감각보다 사물의 인지를 보다 구체화 시켜주고 직접 경험하게 하여 한 차원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인 것이다. 인간에게 직접 경험이야 말로 우리가 촉각적, 시각적 등 많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최대의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엄지손가락의 대향성이야 말로 인간과 동물 혹은 새들과 도구 사용법이 근본적으로 다른 이유이다. 대향성이란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의 안쪽이 대향 밀착하는 손가락은 약지와 새끼손가락이어서 토끼의 주둥이 등 미묘한 각도를 만들고자 할때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대향성은 다른 이유가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준비성이다. 준비성이란 도둑을 보고서야 새끼를 꼬는 것이 아니라 포승을 준비 해 두는 것은 여러 가지 장면을 사전에 상정하여 대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겨울잠 자는 동물들이 겨울에 먹을 식량을 위해서 미리 생각해서 구해 놓는 것이다. 두 번째는 발전성이다
이렇듯 미술 활동을 통해서 친구들과 협동하고 미술재료도 나눠같고 도와줌으로써 사회적 성장을 획득할 수 있을뿐더러 남의 것을 수용하는 작용을 원만하게 할 수 있다.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유아 미술의 사회성 발달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아가 미술 활동을 통해서 재료를 나누고, 차례를 기다리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이 언제 어떻게 작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을 제공 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책임감과 집단 활동을 통해서 사회의식을 길러주게 된다. 이러한 경험으로써 성장 때 가질 수 있는 정서적인 면을 좋은 방향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완전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되는 것이다. 정서적 발달은 집단유아의 연령수준에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사진이 더러울 때 씻을 수 있는 물그릇이나 수건을 준비하여 활동을 즐기면서 독립심과 스스로 자긍심을 갖게 되므로 항상 주도적인 노력으로 아이의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부모가 아닌 다른 성인과의 친구 관계 형성을 하게 되고 그래서 교사와의 친밀한 정서관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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