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의 힘(가치)과 리듬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04.1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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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의 힘(가치)과 리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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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가 처음 소리와 리듬이라는 과목을 접했을 때는 배우가 되기 위해서 소리란 것은 필요하단 것을 알았지만 리듬을 왜 배우는지 잘 이해가 안됐고 필요성을 몰랐었다. 하지만 소리와 리듬에 대해서 배우면서 배우에게 리듬이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다.
일단 소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목소리 또는 물체의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을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을 뜻하고, 리듬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반복되는 움직임을 이르는 말, 또는 <음악> 음의 장단이나 강약 따위가 반복될 때의 그 규칙적인 음의 흐름, <미술> 선, 형, 색의 비슷한 반복을 통하여 이루는 통일된 율동감, 즉 농담, 명암 따위가 규칙적으로 반복되거나 배열된 상태를 가리킨다. 라는 뜻을 의미한다.
소리 안에 리듬이 있고, 움직임 안에 리듬이 있다. 그래서 나는 리듬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먼저 움직임의 리듬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신체적 행동 속에 나타나는 외적인 리듬을 보기 쉽지만 내적 경험 속에서의 눈에 보이지 않는 리듬은 단지 감각적인 지각 대상에 불과하지만 이런 리듬들도 결국 눈에 보이게 될 것이다. 연기하는 데 있어서 항상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마디 안에서 수없이 많은 리듬의 조합을 만드는 일을 해야 한다. 우리의 행동과 말은 시간에 의해서 진행되는데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한다는 것은 주어진 시간을 여러 가지 움직임과 포즈로 채운다는 것을 말하고, 어떤 말을 한다는 것은 주어진 시간을 다양한 길이의 소리들과 그 소리들 사이에 나타나는 포즈로 채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마디를 구성하는 아주 간단한 조합의 예를 들어 1/4 더하기 2/8 더하기 4/16 더하기 8/32는 4/4라는 시간의 한마디를 만들고, 4/16은 더하기 1/4 더하기 2/8은 3/4이라는 시간의 한 마디를 만든다. 이 리듬은 한마디가 가지고 있는 시간을 다양한 부분으로 분할하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길이의 집단이 모여서 이뤄진다. 그래서 수없이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다. 무대에서는 행동과 말이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니까 배우들은 그 리듬의 혼돈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리듬을 찾아내고, 재편성해서 자기가 연기하는 역의 움직임, 말, 정서적 경험이 자신만의 독립적인 속도의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무대 위에는 빠름과 늦음이 뒤섞여 있는 혼란이 항상 있게 마련인데, 배우들은 자신만의 리듬을 찾아내는 데 익숙해여야 한다. 리듬을 제대로 사용하면 올바른 감정을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잘못된 감정이 생겨나게 되고, 적절한 리듬을 찾을 때까지는 그 정서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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