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운동
- 최초 등록일
- 2009.07.07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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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입문과목에서 중간고사 과제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에이쁠 맞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동학혁명의 평등사상과 여성론
(1) 平等思想
1) 동학 평등사상의 배경
2) 교주들의 평등관
(2) 婦女論
1) 최제우의 여성관
2) 최시형의 여성관
3) 폐정개혁안
2. 동학농민혁명의 의의
(1) 한국근대사의 출발
(2) 동아시아의 질서 변화
(3) 민중이 역사의 중심으로
(4)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의의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학혁명의 평등사상과 여성론
(1) 平等思想
1) 동학 평등사상의 배경
崔濟愚는 조선시대의 차별적인 인간관을 부정하고, 한울님을 마음 안에 모시면 모두 똑같은 인간이라는 것을 주창하였다. 이러한 侍天主 平等觀에 따라 조선시대 말기의 사회에서 가장 천대받던 계층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여성들에게도 관심을 가졌다.
侍天主의 주체는 개개인으로 한울님을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자기 몸속에 천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양반이나 상민, 아이나 어른, 종과 주인, 남자나 여자 모두 시천주 함으로서 양반과 서민의 차등을 철폐되고 모두가 다같은 군자라고 함으로서 만민평등의 인간관을 마련해 준다. 이와 같이 시천주 신앙에서는 봉건적 신분차별은 부정된다.
이와 같은 崔濟愚의 평등사상의 핵심인 시천주 사상은 어디서 유래 했을까?
최제우는 동학이 儒,佛,善 三敎의 合一임을 주장하여 불교의 영향을 주장하는 설이 있으며 또 하나의 입장은 최제우가 동학을 창도할 당시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최제우도 관심을 가진 바 있는 천주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설이 있다.
평등사상에 있어 시천주는 원래 민간신앙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우리 무속에 따르면 신이 사람의 몸에 내릴 수 있으며, 신이 몸에 내려있는 상태를 신을 몸에 모셨다고 한다. 그러나 무속에서는 잡신을 어떤 주술적 신인 한울님으로 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서 가까이 모신다. 어느 특정한 사람뿐만이 아닌 누구나 모실 수 있다는 것이다. 민중 각자는 이제 누구나 본질적으로 성인, 즉 윤리적 초인이 될 수 있는 존재이며, 또한 그러기에 사람은 누구나 하늘이 될 수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시천주는 무속신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겠다.
시천주를 실천함에 있어 특권적인 양반들만 할 수 있었던 유교의 많은 고전을 오랜 시일에 거쳐 공부하는 것 보다 동학을 더욱 열심히 외우고 그 뜻을 음미함으로서 누구나 군자가 될 수 있다고 보고 마음공부를 하는 수양을 권하고 있다. 또한 동학을 동해서 오랜 시간 공부할 수 없는 서민들도 군자가 될 수 있음을 가르친다.
참고 자료
<<단행본>>
동학농민기념사업회편, 「동학농민혁명과 사회변동」, 한울, 1993.
윤철상,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미, 사회와 연대, 2003.
<<논문 및 학술지>>
신복룡, 「동학발전에 있어서 서구의 충격」, 『최수운 연구』, 한국사상연구회, 1974.
이선근, 『한국사 최근세편』, 을유문화사, 1961.
최숙경, 「한국여성해방사상의 정립」, 『한국사학』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최효식, 「수운 최제우의 생애와 사상」, 『동학연구』2, 한국동학학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