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인간
- 최초 등록일
- 2000.11.29
- 최종 저작일
- 20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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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파니샤드에서 윤회의 길과 해탈의 길을 제시하는 '2도(道)설'은 삶의 목표와 행동에 관 새로운 가치관을 천명한 것으로 주목된다. 제사나 보시 등의 선행으로 사후에 조상의 영령이 머무는 세계를 거쳐 지상으로 환생하는 것(祖道, pitR-yaana)은 고대 인도인들의 보편적인 염원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우파니샤드의 2도설은 여기에 '브라마 신의 세계에 이르는 길'(神道, deva-yaana)을 추가함으로써 그 같은 환생이 없는 세계, 즉 해탈이야말로 인간에게는 진정한 이상이라는 관념을 확립했다. 그런데 여기서 진정한 이상으로서의 해탈에 이르는 방법은 기존의 윤리적 인습에 따르는 선행이 아니라 고행이다. 이것은 우파니샤드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가치관이라는 점에서 주목되는 것이 아니다.
▣ 목차
Ⅰ. 고찰의 초점
Ⅱ. 신화의 전개
1. 리그 베다: 창조 신화의 원류
2. 브라마나: 근친간적 창조 신화의 추이
3. 우파니샤드: 창조 신화에서 발상의 전환
4. 푸라나: 고행주의의 확립
Ⅲ. 고행주의 신화의 배경과 귀결
1. 고행과 요가의 병합
2. 고행주의의 귀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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