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육파철학과 불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05.15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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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육파철학(바이셰시카를 중심으로)
불교사상
육파철학과 불교의 차이점(나의 생각)
본문내용
인도의 철학은 유파와 무파로 나누어지며, 유파철학은 베다의 권위를 인정하는 니야야, 바이셰시카, 요가, 미망사, 샹카, 베단타의 육파철학이 된다. 육파철학은 석가 당시 인도 지방에서 가장 세력이 컸던 6인의 철학자■종교가의 유파를 뜻한다. 여기서 육파철학을 분류하면 분석적이고 경험주의적이며 현실적, 실재론적, 방법론적의 바이셰시카-니야야-미망사 계열과 사변적이고 종합적이며, 이상주의적, 관념적, 해탈 지향적인 상캬-요가-베단타 계열로 흔히 나누어진다.
여기서 바이셰시카 학파에 대해 좀더 알아보면 바이셰시카 학파는 니야야 학파와 그 기원에 있어서는 독립적이었으나 10세기 이후에 통합되었다. 두 학파는 상호 보완적이기는 하나, 니야야의 인식론·논리학과 바이셰시카의 존재론이라는 다른 주제로 구분되어지고 있었다. 바이셰시카 학파는 바른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실재에 대한 이해를 획득하고자 하였다. 바이셰시카 학파는 객관적 실체인 유명론에 대립된 의미에서 근본적 실재론이며 다수라는 의미에서 다원론이다. 복합적으로 구성된 세계를 궁극적 요소로 환원시키는 분석과 구분의 철학이다. 바이셰시카 학파의 범주론적 분석의 3가지 과정은 열거, 정의, 비판이다.
참고 자료
인도의 사상과 문화
인도불교 사상사
인도불교 철학
인도불교의 인식과 논리
불교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