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gOfls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1.22
최종 저작일
2021.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특징
상징은 사물을 전달하는 매개적 작용을 하는 것을 통들어서 이르는 말이다. 상징은 작용의 산물이 아니라 한 사회의 가치와 관습, 제도, 규범, 전통을 포괄하는 총제적인 생활양식이다. 특정 상황이나 사건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은 나름대로 그들이 참여하고 있는 과정에서 특정 행위나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들 사이에서 공유를 하기도 하는데 그것을 문화라고 부른다. 인간은 이런 사물과 자연상태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그것의 의미를 변화 혹은 재탄생시키며 문화라는 것을 만들어 낸다. 문화는 이러한 상징들 속에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지게 되고 인간은 이러한 상징체계를 통해 사회를 경험하고 인식하면서 숨겨진 의미를 파악해 효과적인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이후 특정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마다 자신 나름대로의 독특한 의미체계를 가지게 된다.

2)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 중 청소년들의 대표적 사례
청소년들은 위와 같이 현장에 대해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여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예로는 은어나 속어, 음악적 장르, 패션스타일, 일진 문화, 코스프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대표적으로 팬덤문화가 있는데, 팬덤이라는 것은 광신자라는 뜻의 패내틱(fanatic)과 영토라는 뜻의 돔(dom)의 합성어로 같은 스타를 좋아하는 집단을 이야기한다.

참고 자료

한상암·이효민. (2006) 온라인 게임중독과 청소년범죄의 관계. 『한국범죄심리연구』 제2권 제1호
이정은·배성만. (2015). 대인관계 만족도, 인터넷 게임중독 및 정서적 문제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0(3), 687-701
이소영, 권정혜 (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에 따른 청소년들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0(1), 268-26
조혜영 외. (2015).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2021. 07. 15.
모경환·이미리·이봉민. (2018). 청소년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07. 25
서태건. (2005). 교사, 학부모에게 들려주는 청소년 게임문화 이야기.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11.
김성환. 「10만원 빌렸는데 이자가 5만원? 소액불법대출 판친다」. 파이낸셜뉴스. 2021. 10. 13
김서규. (2014). 청소년 팬덤문화. 교육부 원간지 행복한교육 2014년 5월호. 2014. 05.
gOflsa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