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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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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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B형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 위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되, 교재와 강의 및 관련 도서, 자료 참조 가능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2) 미셸 푸코의 비판
3) 개인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계몽주의에 대해 비판을 했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그리고 미셸 푸코는 현대사회에서 이성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 사람들의 비판의식을 각각 분석해보고, 개인적인 견해를 정리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저서 ‘계몽의 변증법’을 저작한 독일 프랑크푸르트학파 중 한 명인 막스 호르크하이머는 1895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서 유대인 재력가이자 공장의 주인이었던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청소년 시절 소설가가 되고자 했던 꿈을 가졌던 호르크하이머는 인생의 친구로서 프리드리히 폴록을 만나서 정치학, 문학, 철학, 심리학 등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함께 공부하게 되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사회철학 교수가 되고, 대학 부설인 사회연구소에서 소장으로 역임하며 아도르노, 폴록, 프롬, 마르쿠제, 하버마스, 벤야민, 뢰벤탈 등과 함께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고 비판이론을 널리 알린다. 1933년 나치가 정권을 잡게 되고, 호르크하이머는 교수에서 해임되어 미국으로 망명을 떠났다.
20세기의 사상가 중에서 가장 음악적 조예가 깊었던 테오도르 아도르노는 1903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유대인 상인의 아들로 자라게 된다. 성악가였던 어머니와 피아니스트였던 이모의 보살핌으로 어린 시절을 주로 보냈던 탓에 음악만이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음악가가 되려 했던 아도르노는 대학에 들어간 이후 철학과 음악을 결합하려고 노력했다. 1925년에는 쇤베르크에게 작곡법과 음악 이론을 배우기 위해서 오스트리아 빈을 망 분하기도 한 것이다. 하지만 빈에서의 음악공부는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했고 이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으로 돌아와서 사회연구소에 들어가 철학과 사회비판 연구에 몰두하게 된다. 나치 정권의 압박을 피해서 영국 옥스퍼드로 망명하기도 했으나 지적인 관심과 문화적인 취향이 상이하다는 것을 느끼고 영국을 떠났고 결국 호르크하이머가 있는 미국으로 건너가 저서 ‘계몽의 변증법’을 집필하게 된다.
참고 자료
중대신문 [계몽은 우리를 깨우는가, 잠 재우는가]개념과 소통 [칸트적 ‘근대’에서 니체적 ‘현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