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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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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9.13
최종 저작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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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2건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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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과제 작성에 유용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으므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

2.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3.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푸코의 비판

4. 본인의 견해(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비판에 대한)
1)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와 푸코의 주장 비교
2)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은 신화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로서 인간이 신의 계시에 의존하는 신학적 견해와 대비되는 사고이다. 계몽주의적 이성은 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관한 자각과 인간의 본성과 이성이 적합한 조화를 이루고 인간적인 사회제도 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인간의 자기실현에 대한 자각을 뜻한다. 이러한 계몽운동의 발전은 당시 서구 각 나라의 역사적·사회적 환경(조건들)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각기 다른 일반적 의미를 획득했다. 또한, 한 국가 내에서조차도 계몽운동은 다양한 사상적 경향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다양한 발전단계의 과정을 통해 전개됐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이 지역적·시기적으로 매우 광범위한 차이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계몽주의 시대의 모든 사상과 운동에는 그런 것들에 일정한 공통점이 있어서 계몽주의라고 부르게 되는데, 공통점은 바로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계몽사상)은 인간이 발전시킨 문명과 문화에 고취되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을 바탕으로 문화와 문명을 진보시키고 발달시키려는 사상

참고 자료

이용철 저,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저, 김유동 역,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지성사, 2001.
미셸 푸코 저,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출판사, 2020.
강정민 저, 계몽정신의 동일성사고 비판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7
조문 저, 계몽의 개념: 비판이론의 계몽비판,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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