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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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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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B형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 위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되, 교재와 강의 및 관련 도서, 자료 참조 가능 |
소개글
과목명: 현대의 서양문화 B형과제명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계몽주의적 이성
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3. 푸코의 비판
Ⅲ. 결론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양사이지만 우리에게도 익숙한 계몽사상은 18세기의 유럽에서, 특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하여 발전되었다. 이는 서양 근대사상에 대한 기반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로는 볼테르, 몽테스키외, 루소, 흄, 달랑베르, 디드로, 칸트 등이 있다. 이들은 현대 사회의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가르치는 서양의 유명한 사상가들이다. 나 또한 학창시절 배운 적이 있다. 그러한 점에 미루어 보았을 때, 계몽사상이 서양의 사상적인 발전에서 얼마나 크고 중요한 비중과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아울러 그들의 사상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과정에도 어느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짐작해 볼 수 있다.기본적으로 계몽사상은 ‘깨게 하는 것’, 다시 말해서 눈을 뜨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의 사람들이 이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였던 이유는 계몽사상이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인간의 힘인 '이성의 빛'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즉, 미신, 무지몽매함, 종교적인 광신, 불합리한 관습 등과 같은 어두움으로부터 깨어나게 할 수 있는 힘이 계몽사상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계몽사상가인 칸트의 말에 따르면 계몽이란 “편견이나 타인의 지도에 따른 왜곡 없이 이성을 사용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만든 미성숙으로부터 해방되도록 만드는 것이다.”라고 한다.
이와 같은 계몽사상은 프랑스 혁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계몽사상과 계몽사상가들을 모두가 추대한 것은 아니었다. 그들이 주장한 인간의 이성에 대한 비판도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태우,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윤영광, 칸트의 계몽과 비판에 대한 푸코의 재해석,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20.
최호근, 계몽사상과 역사주의, 한국사학사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