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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B형) 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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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8.12
최종 저작일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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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2건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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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현대의 서양문화 B형

과제명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학파
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계몽주의 비판
3. 미셸 푸코
4. 미셸 푸코의 계몽주의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몽주의는 이성을 통하여 사회에 퍼져 있는 관습적인 무지를 타파하고 현실을 개혁하고자 하는 사상으로, 17세기에 처음 등장하여 18세기 후반 주로 독일과 프랑스에서 전개되었다. 즉, 계몽주의는 이성에 대한 자각을 뜻하는 것으로 중세의 어둠에서 나와 빛의 세계로 진입해야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계몽주의는 중세의 비이성적인 사유와 미신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자각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로 인해 계몽주의는 근본적으로 비판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또한, 이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장 자크 루소에 의하여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전파되었다.
프랑스에서 계몽주의는 정치와 매우 심각하게 접전하였지만, 정치적으로 후발 주자였던 독일에서 계몽주의는 주로 개인의 내면 개발을 위한 것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정치적인 관점에서는 몽테스키외, 루소, 볼테르 등이 주도했던 프랑스 계몽주의를 계몽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볼테르는 ‘비열한 자를 타도하자.’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프랑스 계몽주의가 권력과 치열하게 정치적으로 투쟁하도록 불을 질렀다. 결과적으로 이 운동의 상징이었던 대부분의 출판물들이 판매금지 처분을 받았으며 계몽사상가가 감옥에 들어가거나 망명하였다.
계몽주의에 있어서 가장 큰 정치적인 사건은 프랑스 혁명이다. 대부분의 계몽주의자들은 실제로 혁명을 모르고 세상을 떠나기는 했지만, 미신을 비판하며 혁명의 기운을 높이고 평등과 자유 이념에 기초하여 새로운 교육과 문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혁명에 어두운 부분이라고 언급되는 공포정치 또한 계몽주의 이념이 일면적으로 비대화 하면서 생긴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 혁명은 빛과 어둠의 성질을 모두 가지는 양가적이고 양면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 계몽주의의 부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테오도르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2001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2020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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