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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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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8.20
최종 저작일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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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2건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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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B형
<과제명>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몽주의적 이성
2)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푸코의 비판
3) 개인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계몽주의는 과거의 중세 봉건주의나 절대주의와 같은 ‘천부인권’적 사상에 입각한 인간차별에서 벗어나 인본주의적 사회를 이룩하고자 발생한 사회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성을 강조했던 계몽주의는 이상적인 사상이라고 여겨졌지만,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호르크하이머나 아도르노, 프랑스 철학자인 미셸 푸코 등은 계몽주의의 한계를 비판하기도 했다. 본론에서는 계몽주의의 배경과 사상을 분석해보고, 앞서 언급한 세 학자의 비판적 입장을 살펴본 뒤 개인적인 견해를 제시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계몽주의적 이성
계몽주의는 17세기와 18세기에 절대주의와 중세 봉건주의를 비판하며 유럽에서 발생한 계몽운동으로 절대왕정과 귀족 중심사회 속에서 서민 중심의 시민사회로 전환하고자 하는 이념적 핵심이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따라서 불합리한 통념들과 제도들을 파격하고 평등하고 자유로운 사회 건설하고자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이러한 목표를 위하여 계몽주의자들은 교육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깨달았고 교육을 통해 인간의 사고방식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교육의 대상을 모든 시민으로 확대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계몽주의자들은 인간존중 사상을 근간으로 스스로의 운명은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몽주의에서는 성 평등 의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사회적 변화의 흐름처럼 역동적인 형태는 아니었지만, 여성들도 스스로 독립된 인격체로서 남성들의 소유물이 더 아님을 인정받고자 했던 움직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프레시안 [왜 인류는 야만 상태로 돌아가는가? 프랑크푸르트학파와 계몽의 변증법]
사이버문학광장 [오늘의 ‘인간주의’를 다시 사유하기 위하여]
*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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