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윤리임용, 서양윤리
- 최초 등록일
- 2006.11.2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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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임용 서양윤리 정리
목차
◈ 소피스트의 의의
◈ 소크라테스와 베이컨의 앎의 차이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네 가지 특성
◈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탁월함을 이성으로 본 이유
◈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
◈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와 우애의 의미
등...
본문내용
◈ 소피스트의 의의
자연철학의 객관주의적 경향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중심의 주관주의적 인식태도
◈ 소크라테스와 베이컨의 앎의 차이
소크라테스의 앎은 도덕적 통찰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생의 참 목적을 아는 것이요,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아는 것이다.
이에 반해 베이컨의 앎은 과학적 지식을 가르키는 것으로 그것을 통해 자연을 지배함으로써 인간의 삶에 풍요를 가져오게 하는 그런 것이었다. 거기에는 도덕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었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네 가지 특성
① 덕은 올바른 이성의 명령에 따라 판단하고, 느끼고, 행동하려는 성향이며 덕의 실천은 행복한 사람을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② 덕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지적인덕은 이성의 특수한 활동들을 알려주는 탁월함이며, 오직 교육을 통해서 얻어진다.
도덕적인 덕은 영혼의 비이성적 부분들이 이성에 복종할 때 탁월함이며 오직 습관화와 훈련을 통해서 얻어진다.
③ 실천지혜는 모든 유형의 올바른 행동 속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실천지혜를 지니기 위해서는 또한 모든 덕을 지녀야 한다.
④ 행복한 생활은 오직 폴리스 안에서만 가능하다.
◈ 홉스의 자연권의 내용과 인간관
홉스의 자연권에는 행위의 자유, 판단의 자유, 수단 선택의 자유가 있는데 행위의 자유는 인간은 자기가 욕망하는 무엇이든지 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고, 판단의 자유는 무엇이 좋은 것이지에 대한 판단은 인간 각작가 판정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며 수단 선택의 자유는 어떤 수단을 선택할 것이냐에 대한 자유가 있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홉스는 윤리적 자연주의로서 과학적으로 경험되어지는 세계만이 유일한 실체로 보았다. 모든 인간은 자기 이익을 추구한다. 인간은 자기 이익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 즉 이성을 가지고 있다.
◈ 홉스의 인간관
인간-생물-물체-물리적 법칙을 통해서 인식할 수잇는 자연의 한 부분 인간의 모든 욕구와 행동은 하나의 목적을 가지는데 그것이 자기보존이다.
① 윤리적 자연주의
- 과학으로 경험적으로 파악되는 세계만이 유일한 실제 세계이고, 인간도 이러한 세계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② 모든 인간은 자기 이익을 추구한다.
③ 인간은 자기의 이익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 즉 이성을 가지고 있다.
◈ 홉스의 자연권의 내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