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임용고시 서양윤리 논술 예상문제 예시 답안
- 최초 등록일
- 2024.02.13
- 최종 저작일
- 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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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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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크라테스의 난점
2.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적인 덕의 역할
3.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의 역할
4. 중대한 국가적 비밀 누설에 따른 사형의 면책 여부가 걸려 있는 군인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 관점에서의 선택과 근거
5. 중용의 의미
6. 중용적 삶을 살기 위한 요소
7. 도덕적인 덕에 대한 맹자와 아리스토텔레스와 관점 차이와 덕의 함양방법들
8. 스토아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가 목표로 삼았던 최고의 경지
9. 유명론의 의미
10. 흄의 이론에 있어서 덕과 악덕의 의미
11. 스티븐슨의 설득적 기술의 의미
12. 칸트의 완전한 의무의 종류
13. 인간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약육강식에 대해서 흔히 부당한 또는 부도덕한 일이라고 비판한다. 그 이유를 인간은 동시에 두 가지 차원의 세계에 속해 있다는 칸트의 생각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14. 칸트의 정언명령
15. 칸트의 보편주의, 형식주의에 대한 의미
16. 칸트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돕지 않는 것은 도덕규칙이 될 수 없다고 한 이유
17. 윤리적 가치에 대한 무어의 핵심적 주장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깨달음이란 무지의 지를 깨닫는 것이다. 무지의 지란 보편적 앎으로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얻는 지식이 진정한 지식이 아니라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가 말하는 지식의 상대성을 비판하기 위해 보편적인 앎이 실재한다는 것은 주장했다. 그 보편적 앎이 바로 덕이며, 덕을 획득하는 것이 바로 행복이다. 그래서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감각적인 경험을 통한 삶 보다는 진정한 보편적인 보편적인 깨달음을 알아야만 가능하다고 했다. 도덕에 대한 견해 또한 소피스트와 달리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에 달려 있는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보편적 앎이란 것이 궁극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절대주의 윤리설을 주장한다.
덕은 바로 지식이다. 그 지식은 가르쳐 질 수 있다. 하지만 소피스트들이 가르치는 방식인 개인의 주관적인 설명인 수사나 논변이 아니라, 반어법과 산파술을 통해서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감각보다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관념론에 해당한다.
그리고 그 덕을 획득하는 것이 바로 행복이며 행복한 사람은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덕을 획득하는 사람은 자신이나 남에게 자발적으로 그르거나 해를 가할 수 없다. 왜냐하면 스스로 남에게 해를 가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롭지 않은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것은 소크라테스의 정의 개념에 해당하며, 보편적인 깨달음을 알아야만 정의를 실천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소피스트들은 정의와 도덕을 상대적이라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는 보편적인 깨달음을 도덕이라고 생각하는 주지주의다. 소크라테스의 주지주의는 이성을 통한 도덕의 절대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했지만, 도덕적인 행동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는 부족함이 있다. 왜냐하면 인간에게는 감각적인 욕구가 있기 때문에 그 욕구를 이겨야만 도덕적인 행동이 실천되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욕구에 대한 부분을 간과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