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학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4.06.26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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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학의 이해 기말고사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아시아 문학의 개념 및 범주, 그리고 그 한계에 대해 서술 하시오.
2. 중국 문학의 특징에 대해 서술 하시오.
3. 시경과 만요슈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삼국지연의의 전승 과정 및 삼국지의 재평가, 문학적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5. 동아시아 삼국의 정형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6. 루쉰의 광인 일기와 아Q정전의 중국 현대 문학에서의 의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동아시아 지역은 한자 문화권이자 유교 문화권 (혹은 불․도 문화권) 이라는 공통된 특성, 서양 열강의 침략에 의해 자본주의적 근대로 강제 편입된 역사적 경험을 공유한다. 아울러 오늘날에는 경제적 성공으로 세계 자본주의 체제에서 주변부로부터 중심부로 이동하고 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이러한 세 가지 공통성은 한국, 중국, 일본이 공유하며, 앞의 두 가지 특징에서는 베트남도 포함한다. 이로 볼 때, 동아시아 문학은 지역적 단위인 동시에, 지역적 특색을 기초로 하는 하나의 문화 단위라고 할 수 있다.
동아시아 문학의 한계로는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동아시아 지역의 세 가지의 공통점은 (한자 문화권이자 유교 문화권, 서양 열강의 침략에 의해 자본주의적 근대로 강제 편입된 역사적 경험 공유, 세계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주변부로부터 중심부로 이동하고 있는 중) 근대 이전 고대, 근대 진입기, 근대화 이후의 세 역사 단계를 염두에 둔 것인데, 근대 이전 고대에서 전개된 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적 교류나 공통성 자체에 대해서 충분히 재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근대 진입 과정에서 한국, 중국, 일본 각국의 상황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공존한다. 삼국 모두 근대화는 결국 서구화라는 점에서는 비슷했으나, 구체적 전개 양상은 사뭇 달랐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의 근대화⦁서구화는 자발적인 면이 강했으나, 중국과 한국은 강제적인 면이 강했다.
셋째, 동아시아 담론에서는 근대화⦁서구화의 대응 과정에서, 삼국의 각기 다른 왜곡된 자기중심적 시각이 등장한다. 이는 세 나라의 전통, 근대화 과정의 차이, 현실 문제에서 출발한 극단적 민족주의에서 기인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동아시아의 전통이나 현실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중국에서는 중화주의라는 중국 중심주의 틀이 두드러지며, 일본에서는 아시아에 속해있지만, 아시아를 벗어났다(나고자) 하는 탈아론적 편향성이 내재되어 있다. 한국은, 분단 체제라는 특수성 속에서 동아시아, 나아가 전 지구적 연대운동 중임을 강조하곤 하는데, 이는 자칫 자민족중심주의 쪽으로 나아갈 위험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