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한국 교육사 정리자료
- 최초 등록일
- 2003.05.07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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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사학을 공부하는 목적
2. 고조선 시대 교육의 교육사적 의의
3. 삼국시대 교육의 교육사적 의의
4.고려시대의 교육사적 의의
5. 조선시대의 교육사적 의의
6. 불교 전래의 의의
7. 유교 전래의 교육사적 의의
8. 태학
9. 경당
10. 화랑도
11. 원효
12. 12도
13. 최충
14. 안향
15. 조선조 여성교육의 교육사적 의의
16. 서원
17. 향교
18. 서당
19. 실학사상
20 근대학교의 성립과정과 건학정신
21. 이황
22. 이이
23. 유형원
24. 정약용
25. 안창호
26. 남궁억
본문내용
1. 교육사학을 공부하는 목적
교육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함이다. 교육의 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과거에 대한 반성적 사고이며 현재를 성찰하고 교육의 미래를 보다 향상시키기위한 의의를 갖는다. 그러므로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교육의 본질을 올바로 이해하여 오늘의 교육현실을 직시하면서 미래의 보다 바람직한 교육을 강조하고 성취코자 하는데 근본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교육 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촉구하기 위해서 그리고 미래 사회의 문화발전의 지침을 알기 위해서 사회문화 발전의 주도자적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사학을 공부해야 하겠다.
2. 고조선 시대 교육의 교육사적 의의
고조선시대 사상은 한국 사상의 원류(한 사상)사상이 흐르고 있었으며 우리 나라 교육 이념의 중추인 홍익인간 사상이 발현한 때이다. 홍인인간의 사상은 단군신화에 제시된 것으로 홍익인간은 이기인이 아닌 자아 희생적이며 봉사정신에 투철한 이타인을 말하며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교육의 이상으로 하는 것이다. 고 조선의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8조 금법이 있었는데 8조법은 관습법인 동시에 만민법적 성질을 띤 일존의 민중교화법이다. 즉 고대 사회에 있어서 일종의 도덕교육인 동시에 사회교화를 위한 현실적 교육실천의 의의를 지닌다. 고조선 시대에는 성인사회로 들어가기 위한 성년식이 있었는데 성년식의 교육적 의의는 도덕적 가치를 지니는 점과 종교적인 것 그리고 실제적 가치를 지녔다는 점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