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2.고대문학-한대문학
- 최초 등록일
- 2012.11.20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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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사(김학주 저),중국문학사 핵심정리,중국문학사.제2편 고대문학 제2장. 한 대 문학 제1절 한 대의 시대적 특징제2절 한부(漢賦)제3절 한 대산문(漢代散文)제4절 한대시가(漢代詩歌)
목차
중국문학사(김학주 저),
제2편 고대문학
제2장. 한 대 문학
제1절 한 대의 시대적 특징
제2절 한부(漢賦)
제3절 한 대산문(漢代散文)
제4절 한대시가(漢代詩歌)
본문내용
제2장. 한 대 문학
제1절 한 대의 시대적 특징
※진시황
진시황은 b.c 221년에 청하를 완전히 통일하여 전국시대의 혼란을 종결 지었다.
그는 다시 전국의 도량형을 통일하고 수레의 바퀴 폭의 너비를 통일한 위에 한자의 자체까지도 통일하여, 정치면에서 뿐만아니라 경제 문화면에 있어서도 지금의 중국이란 나라의 터전을 이룩했던것이다.
시황제는 이사를 승상으로 삼고 법가사상을 따라 백성들에게 가혹한 정책을 썼고 , 사상과 학술 까지도 통일하기 위하여 분서갱유라는 폭정까지 저질렀다.
유방에 의해 진나라는 멸망하고 만다.
진나라는 천하를 통일하기는 하였으나 그들의 문학을 애기할 만한 문화를 형성할 겨를이 없었다.
<중 략>
-칠언은 여기에 2자가 더 보태어져 2.2.3자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리듬이 장중하다
-오언의 문장은 청신한데 비하여
-칠언은 수식적인 경향을 띠게 마련이다,
-칠언도 한 대에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성격의 차이는 오언과 칠언의 연원이 제각기 다른떄문이 아닌가 생각게한다,
-오언은 (악부)와 관계가 깊지만-칠언은 (초사)또는(초가)와 깊은 관련이 있다.
:곧 초가나 초사의 대표적인 구식중에는 조사인 “兮”자를 빼버리거나 그것을 실자(實字)로 바꾸기만 하면 칠언이 되는 것들이 많다.
-초사나 초가의 구절에서 중간에 개입하고 있는 兮자를 빼거나 다른 글자로 바꾸면 칠언이 되는 경향이 허다하다.
*칠언고시의 전개
-동한에 와서는 부나 초가에서 “兮”자를 빼버리고 구절을 정제화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사기에 적혀있는 태일지가,천마가와 가의의 복조부 등에는 구중에“兮”자가들어있는데,한서에서는 이들을 옯겨적으면서 전편의 “兮”자를 빼버리고 있다
-옥대신영 사마상여의 금가 보통 판본은 칠언인데 오조의는 주에서 초가체로 되어있는 판본이 있을을 지적하였는데 이것도 본시는 초가체였는데 뒤에 “兮”자가 빠진 것이다,
-왕일에게는 금사초가라는 제목의 완전한 칠언시가 있는데 이것도 작자 자신이나 후인이 초가체에서 “兮”자를 빼버린 것일 가능성이 많다,
-동한 최초의 칠언시라 할만한 장형의 사수시를 보면 첫구는 친언은 초가 또는 사부에서 발전한 것임을 말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