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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정리본(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요약)

오지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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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3.30
최종 저작일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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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정리본(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 1장 원시문학 : 구비문학, 원시종합예술
1) 구석기 문화와 언어예술
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3) 민족문화의 계통

2. 제 2장 고대문학 : 자기중심주의, 고대국가의 건립과 건국영웅의 출현, 국중대회와 건국서사시
1) 건국신화, 국중대회, 건국서사시 : 청동기 문화집단의 정복과 건국, 건국시조를 수호신으로
2) 고조선의 경우
3) 부여, 고구려계의 전승

3. 제 3장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 문학 : 한자생활로 인한 사회변화, 삼국의 한자사용
1) 삼한, 신라, 가락, 탐라
2) 전설·민담시대로의 전환
3) 짧은 노래 몇 편

4. 제 4-1장 중세전기 문학 : 1기 남북국시대
1) 한문학의 등장과 구실
2) 노래의 새로운 모습
3) 향가의 작품세계
4) 불교문학 이치와 표현
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관계
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8) 신라 한문학의 성숙

5. 제 4-2장 중세전기 문학 : 고려 전기
1)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2)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3) 불교문학의 정립, 방향 모색
4) 설화와 역사사이
5) 고려전기 귀족문화의 결산

6. 제 5-1장 중세후기 문학 : 고려 후기
1) 무신란ㆍ몽고란과 문학
2)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관한 논란 : 비평의식의 성장
3) 불교문학의 새로운 경지
4)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5) 사람의 일생 서술방법
6) 속악가사와 속악부의 세계
7) 설화, 무가, 연극의 양상
8)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형성
9) 사대부문학의 방향과 문제의식

7. 제 5-2장 중세후기 문학 : 조선 전기
1) 왕조 교체기의 한문학
2) 훈민정음 창제와 서사시, 언해
3) 악장, 경기체가, 가사
4) 시조의 정착과 성장
5) 관인문학과 왕조사업의 표리
6) 사림문학과 심성에서 우러나오는 소리
7) 방외인 문학과 반감의 양상 (방외인: 김시습, 남효온, 서경덕, 조식)
8) 척불의 시련에 놓인 불교문학
9) 산문의 영역확대와 소설의 출현
10) 연희의 양상과 연극의 저류

8. 제 6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의 이행기
1) 제 1절 조선 후기(1-1기)
2) 제 2절 조선 후기(1-2기)

본문내용

제 1장 원시문학 : 구비문학, 원시종합예술
1. 구석기 문화와 언어예술
1) 원시공동체-사냥이 잘 되도록 하는 주술이나 의식이 공동의 관심사
2) 조형예술에 담긴 사연을 노래나 말로 풀이하는 것 → 언어예술
3) 조형예술, 동작예술, 언어예술 → 원시종합예술 : 토테미즘, 애니미즘 같은 원시종교적 사고는 신화를 통해 후대까지 표현 → 짐승 의인화하는 상상력이나 수사법의 원천으로 영향
공주 석장리의 집자리에서 짐승의 흉내를 내거나 모의 성행위
4) 짐승의 모습을 실제와 흡사하게 나타내는 춤이나 짐승잡는 춤은 민속예술로 전승
→ 흔적의 Ex) 구룡포-범굿, 통영오광대, 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 사냥춤과 사냥노래 : 노래와 이야기의 오랜 형태(민요와 설화)


2.신석기시대로의 전환
1) 농사를 시작 : 조형예술 - 식물이 대상(재배하는 농작물이 표현의 대상)
2) 추상적인 수법(동심원) : 태양과 달을 상징, 빗살무늬도 장식만이 아니고 상징적 의미
3) 문학에서의 변화
① 농업노동요 - 갈이노래, 심기노래, 거두기노래 / 교환창, 선후창 같은 가창방식
② 추상적 사고의 상징적 표현인 신화의 형성 : Ex) 모노래 : 남녀의 사랑을 담은 교환창 → 농사가 어떻게?
4) 신화의 두 단계: 건국신화가 나타나기 전 단계와 건국신화
* 건국신화 전 신화 : 선무대할망, 안가닥할미, 마고할미(창조적 거인 여신) → 건국신화의 모체
* 모계사회 → 산신-선도산, 지리산성모 죽령산신


3. 민족문화의 계통
1) 신석기인(즐문토기인) : 우리 민족과 맥락이 이어진다고 보는 것이 통설
→ 즐문토기인은 고아시아족 이라는 견해가 유력 :곰숭상굿, 신화, 무속
→ 무속은 원래 고아시아족이 지녔던 문화
→ 서국 동이족 문화는 우리와 맥락이 닿는다 : 서국 건국서사시와 부여계 건국신화의 공통된 줄거리
→ 예맥족 :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문화의 창조와 축적, 분화되면서 조선이니 한이니 하는 집단으로 분화

참고 자료

없음
오지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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