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이론] 디지털 통신의 기본적인 용어 설명

등록일 2003.11.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0.Digital Celluar
1.PCS
2.TRS
3.WLL
4.IMT-2000
5.CDMA
6.W-CDMA
7.HDR
8.ITS

본문내용

Digital Cellular
기존의 아날로그 셀룰러보다 품질과 성능이 뛰어난 디지털 셀룰러가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런 디지털 시스템으로는 GSM, CDMA, TDMA, PDC, DAMPS등이 있다.
디지털 시스템은 음성이 모두 코드화 되므로 보안성이 높고 에러 정정이 용이 하며(음성 품질이 높음) 간섭에 강하고 아날로그에 비해 용량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 방식에서 사용되는 다중 접속 방법으로는 CDMA와 TDMA가 있으며 각 채널의 용량은 주파수 대역폭과 할당된 시간에 의해 제한된다.
디지털 방식의 셀룰라 이동 통신에도 Multipath와 Fading, 주파수 재사용에 의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CDMA는 주파수 재사용의 제약을 받지 않지만 TDMA의 경우 주파수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는 셀간의 거리가 간섭의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충분히 멀어야 한다.

--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011과 017을 흔히 Cellular phone이라고 부르는 반면 016, 018, 019를 PCS라고 부르는데, 실제로 이 둘의 방식은 모두 CDMA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만 사용하는 주파수만 다를(Cellular:800MHz, PCS:1.7GHz) 뿐이다. 하지만 다른 주파수를 이 둘의 특징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데, 첫째로 전파 도달거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