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재판 참관기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직접 지방법원에 찾아가서 민사재판을 참관한 후
작성한 참관기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재판장에서
1) 재판 1.
*참관하고
2) 재판 2.
*참관하고
3) 재판 3.
*참관하고
4) 재판 4.
*참관하고
5) 재판 5.
*참관하고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개원한지 얼마 되지 않은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을 방문했다.
지원이었지만 재판이 집행되는 장소이기 때문에 나에게는 매우 생소한 장소였다. 재판을 참관 할 수 있다는 마음에 텔레비전이나 영화로 본 재판장면이 전부인 나에게 설레는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안산 고잔역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자리잡고 있었는데 지원이라고 해서 규모가 작을 줄 알았는데 건물이 크고 넓은 것에 놀랐다. 지원 건물 옆에는 검찰청 건물도 있었다. 새로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은지라 매우 깨끗하고 깔끔했다. 처음 건물에 들어서서 들어 갈 때 경비가 삼엄할 줄 알고 긴장했었지만 여러 사람들이 쉽게 드나들 수 있는 곳임을 알았다. 건물 4층에 위치한 민사재판소에 들어섰지만 처음 접하는 곳이라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난감할 수밖에 없었고 매우 조용하고 딱딱한 분위기였다. 조심스레 여러 재판장를 들렀지만 재판이 있는곳은 딱 한군데였다. “오늘의 재판”이라는 게시판에 재판될 목록이 작성되어 붙어 있었다.


2. 재판장에서

10월 8일 오후 2시 재판장 입장
재판장에 들어섰다. 실제로 본 재판장은 매우 깨끗했고 밝았다. 생각보다 규모가 작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람들이 많이 있었는데 표정이 다들 심각했다.
곧 주의사항이 방송되었고 성우 같은 여성목소리로 재판 중에 삼가야 할 여러 가지를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소란하지 않을 것, 요란한 복장을 하지 않을 것, 핸드폰을 꺼 놓을 것 등등 여러 사항이었다. 이런 주의 사항이 방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재판 중에 핸드폰이 여러 번 울려서 재판 분위기를 흐려 놓기도 했다. 재판장 판사 앞쪽에 있는 서기의 책상에는 매우 많은 양의 서류가 쌓여있었고 서기가 여러 서류를 보면서 이름을 불러 원고와 피고의 참석 여부를 가렸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