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청계천 복원사업과 환경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계천 복원사업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편집이 잘되어있습니다...
다른 리포트 기본으로 쓰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청계천 복원 사업의 의의
청계천 복원 사업의 영향
청계천 복원 사업의 문제점
해외 하천복원사례
청계천의 발전방향 및 보완점

3. 결론
청계천 복원사업의 필요성과 결론
과제후기

본문내용

[1일 오후 2시 청계고가도로 시작 지점인 서울 중구 장교동 청계2가. 서울 도심에 맑은 물을 흘려보낼 청계천 복원공사 기공식이 시민과 외교사절 등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철거 시연 행사가 열리는 동안 시민들은 “드디어 고가가 철거되는구나”라면서 다시 태어날 청계천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못했다.
청계천에서 물놀이를 하면서 자랐다는 서울 토박이 이규환(李揆煥·78)씨는 “청계천을 복원한다니 추억이 되살아나고 너무 감개가 무량해 기공식장을 찾았다”면서 “2년 뒤 준공식 때도 와서 청계천변을 거닐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엔 특히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몰려 눈길을 끌었다. 대학생부터 주부, 노인에 이르기까지 수백명이 기공식 장면을 카메라에 담느라 여념이 없었다.
친구 3명과 함께 사진을 찍으러 왔다는 여대생 김연희씨는 “역사적인 순간을 찍어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좋은 건 대학 신문에도 기고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공식이 열리는 동안 청계3가에선 전국노점상총연합 소속 노점상과 상인 200여명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복원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이날 오전부터 청계3∼9가를 오가며 가두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경찰의 제지로 행사장에 진입하지는 못했다.
청계천 복원을 반대해 온 청계천 상인들은 대부분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청계천 복원공사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한 상인은 “서울시의 복원공사 강행이 달갑지는 않지만 이 시장이 상인 대책을 위해 협의하겠다고 한 만큼 이를 지켜보면서 계속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8시 종로구 신문로 경희궁 앞뜰에선 3000여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청계천 복원 기념 음악회가 열렸다.] - 동아일보 2003년 7월 1일자

위 기사와 같이 청계천 복원사업은 우리에게 많은 설레임과 우려를 안겨주고 있다.
청계천 고가가 허물던 날 많은 시민들은 추억을 담으러 몰려나왔고 현재 청계천 주변 상가는 대부분 폐업위기에 몰려있다. 청계천 복원사업은 환경적 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 문화등 모든 분야에서 청계천 복원사업은 지난 70년대의 국내 개발의 상징이었던 청계천을 허물고 친환경적인 새로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이 밝은 부분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상인들에 대한 미비한 대책, 무차별식 개발, 시민의견수렴 부족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이렇듯 새시대를 열어가게 해줄 청계천복원사업에 대하여 환경적 측면에서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경실련 청계천 복원사업 반대 홈페이지
서울시 청계천 복원사업 홈페이지
청계천 복원과 사업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