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유리천정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성인력에 대한 차별적 대우들로 인해 조직내에서 고위직진출을 하지 못하는 것을 총칭해 유리천정(glass ceiling)이라 한다. 유리천정은 여성뿐만 아니라 인종적인 차별 속에 있는 부류도 속하나 대부분 여성에 관하여 많이 말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여성 고용의 차별적인 대우는 여러 분야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 예로 1997년 말 경상북도의 여성공무원은 4,483명으로 전체 공무원의 18.1%를 차지한다. 남성보다 높은 증가율로 여성 공무원 수가 늘고 있지만 여성공무원 대부분이 6급이하 하위직에 집중 분포해 있으며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5급이상 고위직 여성은 총 49명으로 고위직 전체공무원의 3.6%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나와 있다. 유리천정은 여성인력의 승진을 방해하는 보이지 않는 벽과도 같은 것이다. 조직 내에서의 여성문제는 성차별 문제와 함께 오랫동안 거론되어온 문제이기 때문에 사회적 인식과 조직 내에서 많이 변화하였다고 하지만 여전히 여성에게는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이에 유리천정에 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일단 유리청정의 원인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가장 큰 원인은 사회적인 인식에 있다. 옛날부터 내려온 관습은 여성은 집안에서 살림이나 사는 이미지로 그려왔고, 그런 여성이 사회에서 일을 한다고 하는 것을 안 좋은 눈빛으로 바라보아 오던 관념이 남아 있는 것이다. 사회적인 관습도 원인이 된다. 우리 나라의 가정은 대부분이 여성이 집안 일을 하고, 남성은 돈을 벌어 오는 형태가 지속되어 여성이 일을 가지고 있어도 집에서 집안 일을 떠맡아야 하는 2중고를 겪고 있는 가정이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